IMAP이 지원되는 2G 메일+5G 웹하드
게시일: 2007/03/07 | 글쓴이: doa | 13511 번 | 프린트 | 메일


잠깐만 POP3와 IMAP에 대해 모르는 사람은 다음 두개의 링크를 먼저 읽어 보기 바란다.



AdSense때문에 반 구글세도 어느 정도 확산되고 있고 AdSense의 약관 때문에 구글이 욕을 먹는 것 도 사실이지만 그래도 필자는 구글이 좋다. 필자가 구글을 좋아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기는 게임을 할 줄 아는 회사라는 점 때문이다. 구글은 몇년전 1G의 메일 용량을 제공하는 GMail 서비스 를 발표하며, 일반적인 사이트처럼 바로 가입받는 것이 아니라 초대권을 이용한 가입 방법을 선택했다.

구글이 이러한 정책을 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일단 다음과 같은 부분에서 성공적이었다고 볼 수 밖에 없다.

  1. 완만한 가입자의 증가 당시 용량이 큰 메일 사이트라고 해도 수십 M단위의 용량밖에 제공하지 않았다. 여기에 G 단위의 메일 용량을 제공한다는 소문이 나면 사용자는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할 수 밖에 없고, 베타 테스트 중인 GMail 시스템에서는 감당하기 힘든 규모였을 것이다. 그러나 초대권을 사용하는 방식을 이용함으서 이러한 가입자의 폭증을 막고, GMail의 희소성을 부각시켜 사용자의 주의를 끄는데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2. 가입자 증가에 따라 시설 확충 사실 2G의 용량을 제공한다고 해도 2G를 모두 사용할 사람은 많지 않다. 그러나 GMail을 웹 하드처럼 이용하기 위한 유틸리티가 여럿 발표되고, 가입자가 많은 경우 당연히 시설 확충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초대권 방식을 사용함으로서 시설을 확충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벌 수 있었다는 점에서 역시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다.


아무튼 GMail에서 1G(지금은 2.5G)의 메일 용량을 제공함으로서 기존의 메일 서비스 시장의 판도를 바꾸었다. hotmail.com, hanmail.net, naver.com이 주를 이루던 메일 주소에 gmail.com이 다수 등장했으며, 여기에 위기감은 느낀 여러 업체들이 GMail과 비슷한 수준 또는 그 이상의 메일 용량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다수 발표했다.

국내에는 IMAP을 지원하는 Teramail 을 비롯해서 제한적이긴 하지만 DreamWiz도 IMAP을 지원하는 메일 서비스를 제공했다. 2M의 정말 쪼잔한 용량을 제공하던 Hotmail.com도 Live.com을 통해 G대의 메일을 제공하고 있으며, Yahoo.com도 G대의 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외 주요 사이트별 비교
  SMTP POP IMAP 웹메일 스팸 정규식 포워딩 용량 첨부파일
DreamWiz X O O O O X X 1G* x
Teramail O O O O O O X 1G 20M
Gmail O O X O O X O 2.5G 10M
Yahoo X o X O O X o 1G 10M
Hotmail X X X O O X X 2M 1M
Hotmail Plus ** X X X O O X X 2G 20M
Live.com X X X O O X X 2G 10M
* 폴더별 크기가 100M로 제한, 첨부 파일 30일 보관, 하루 수신량 300M로 제한 ** SMTP와 POP는 지원하지 않하지만 Outlook Express로 접근 가능. 유료(27,500원/년). *** 파일 저장기간 7일, 다운로드 10회

o 부분적 지원, O 지원, x 알 수 없음, X 지원 안함



그러나 사실 사람들의 기억속에서 완전히 사라졌지만 GMail 서비스에 못지않은 용량과 더우기 5G의 웹 하드, 탐색기를 통해 웹 하드를 접근할 수 있도록 데스크톱 용 클라이언트까지 제공하는 메일 서비스가 있다. 바로 AOL 메일주1이다. AOL 메일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다른 서비스에 뒤지지 않는 용량
개인이 사용하는 메일 서비스 공간으로 2G는 상당히 큰 용량이다. 필자는 GMail을 사용한지 꽤 오래됐지만 스팸 메일을 포함해서 800M를 넘은 적은 없었다. 따라서 2G는 개인에게는 충분한 용량으로 생각된다.

모든 프로토콜 지원
모든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메일 서비스는 많지 않다. GMail을 포함한 대부분의 메일 서비스는 POP3, SMTP만 지원한다. 국내의 TeramailPOP3, IMAP, SMTP를 모두 지원하지만 그외의 업체는 웹 메일, 웹 SMTP만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AOL은 메일 서비스 중 드물게 POP3와 IMAP, SMTP를 모두 지원한다.

짧은 전자우편 주소
AOL 메일의 주소는 doa@aol.com, doa@aim.com의 두개를 사용할 수 있다. 도메인 이름이 짧다보니 필자처럼 짧은 주소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유리하다. 현재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메일 주소는 12자에 불과하다.

5G의 웹 하드
AOL 메일은 다른 메일 서비스와는 달리 5G의 웹 하드를 제공한다. Xdrive 라는 별도의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Xdrive 네스크톱을 설치하면 Windows 탐색기에서 네트웍 드라이브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

5G라는 용량은 동영상을 생각하면 그리 크지 않은 용량이지만 동영상을 업로드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개인에게는 상당히 큰 용량이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AOL 메일의 사용법Outlook Express에서 IMAP 설정법, 5G의 웹 하드를 사용할 수 있는 XDrive에 대한 사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다.

I. AOL의 가입 AOL 메일을 사용하려면 먼저 AOL에 가입해야 한다. 처음에 적어야 하는 필수 항목이 많고 사용할 수 있는 ID를 바로 검색할 수 없어 조금 불편하지만 가입하는 절차는 간단한 편이다. 가입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Create a Free Email Address를 클릭한 뒤 입력 양식에 따라 가입 폼을 작성한다.
    Create a Free Email Address
    First Name 자신의 영문 이름 JaeGeun
    Last Name 자신의 영문 성 KIM
    Desired Email Address 사용하려는 AOL ID, 3자에서 16자까지 가능 paxdoa
    Password AOL 로그인 암호 1234
    Re-type Password AOL 로그인 암호를 다시 입력 1234


    In Case You Forget Your Password...
    Account Security Question 암호을 잃어버렸을 때 사용할 보안 질문 The last 4 digit...
    Your Answer 보안 질문에 대한 답 1122
    Re-type Answer 보안 질문에 대한 답을 다시 입력 1122
    Alternate Email Address AOL 메일 대신에 사용할 전자우편 주소. 암호를 잊은 경우 사용됨. artech@qaos.com
    Phone 전화번호. 미국내 전화번호를 사용. 오른쪽의 전화 번호를 사용하면됨. 201-906-7014
    Birthday 생년월일. mm에 태어난 달, dd에서 태어난 날짜, yyyy에 태어난 년도를 입력. 아무 값이나 입력해도 됨. 08 13 2000
    Gender Male, Female 중 선택 Male
    Zip Code 우편 번호 입력. Phone와 마찬가지로 오른쪽의 우편 번호를 입력 11377


    Verify Your Registration
    Enter the characters in the image... 그림에 표시된 문자입력. 로봇에 의한 가입을 막기위해 사용된 코드로 상황에 따라 달라지므로 그림을 보고 정확히 입력한다. QS86N3


  2. 모든 폼을 다 채웠으면 Submit 단추를 클릭한다.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정상적으로 가입된 것이다. 만약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며 가입이 되지 않는 다면 ID가 사용 중이거나 Phone, Zip Code가 틀려서 발생하는 문제이다.


  3. Access Your Mail Now! 단추를 클릭하면 그림처럼 웹 메일이 나타난다.


이상에서 알 수 있듯이 폼에 입력해야 하는 항목이 조금 많고, ID를 바로 검색할 수 없다는 점이 문제지만 가입하는 절차는 상당히 간단하다. 일단 AOL에 가입했으면 Outlook이나 Outlook Express를 이용해서 AOL에 접근할 수 있다.

II. AOL 메일 설정 AOL은 메일을 가져오는 방법으로 POP3와 IMAP 모두 지원한다. POP3가 단순히 서버에서 메일을 가져오는 것에 불과하다면 IMAP은 서버에 메일과 폴더를 두고 메일과 폴더를 서버에서 관리할 수 있는 메시징 프로토콜이다. IMAP 클라이언트가 모든 IMAP의 기능을 지원하면 특정 폴더를 공개로 설정해서 공유할 수도 있으며, 메일이 항상 서버에 보관되기 때문에 메일을 분실할 염려도 없는 방식이다. POP3IMAP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다음 두글을 참고하기 바란다.

잠깐만


POP3에 대한 설정은 이미 익히 알고 있을 것으로 보고 여기서는 IMAP을 설정하는 방법만 설명하겠다. 사실 서버 주소와 포트만 다를 뿐 OE에서 IMAP 사용하기와 같다.

  1. Outlook Express를 실행 한 뒤 도구/계정 메뉴를 클릭한다.
  2. 모두 탭을 클릭하고 추가 단추를 클릭한 뒤 메일을 선택한다.
  3. 사용자 이름표시 이름에 적당한 이름을 입력하고 다음 단추를 클릭한다주3.
  4. 전자 메일 주소에 적당한 전자 메일 주소(예: paxdoa@aol.com )을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5. 전자 메일 서버 이름의 각 항목을 다음처럼 설정한다.
    받는 메일 서버 유형 IMAP
    받는 메일 서버 imap.aol.com
    보내는 메일 서버 smtp.aol.com




  6. 계정 이름암호에 AOL 가입시 사용한 ID와 암호를 입력하고 다음 단추를 클릭한 뒤 마침 단추를 클릭한다. 계정 이름의 경우 일반적으로 로그인 ID가 사용되지만 몇몇 서비스의 경우 전자우편 주소를 계정 ID로 사용하기도 한다. AOL은 ID만 입력하면 된다.


  7. 인터넷 계정 창에서 조금 전에 생성한 계정(예: imap.aol.com)을 두번 클릭하고 일반 탭을 클릭한다.

  8. 메일 계정의 계정 이름을 적당한 이름(예: AOL)으로 변경한다(건너 띄어도 된다).


  9. 서버 탭을 클릭한 뒤 인증 필요를 체크한다.


  10. 고급 탭을 클릭한 뒤 보내는 메일(SMTP)보안 열결 필요에 체크한 뒤 포트 번호를 587로 바꾼다.

  11. 받는 메일(IMAP)보안 연결 필요를 체크한 뒤 확인/닫기 단추를 클릭한다.


  12. 추가한 메일 서버에서 폴더를 다운로드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 창이 나타나면 단추를 클릭한다.
  13. IMAP 폴더 표시/숨기기 창이 나타나면 다시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IMAP 계정을 설정하면 그림처럼 서버의 폴더가 자동으로 Outlook Express에 생성된다. 아울러 받은 편지함을 클릭하면 AOL 가입시 발송된 첫 메일이 나타난다. 일단 이렇게 설정하면 모든 작업은 Outlook Express에서 할 수 있으며, 받은 메시지, 보낸 메시지 모두 서버의 폴더에 저장된다.



III. Xdrive 사용하기 AOL은 5G의 웹 메일을 Xdrive를 통해서 제공한다. Xdrive사용하기 편한 외국 웹 하드들에서도 잠깐 소개했지만 별도의 웹 하드용 클라이언트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클라이언트를 이용하면 Xdrive를 네트워크 드라이브처럼 사용할 수 있다. 동영상을 저장하기에는 작은 공간이지만 개의 자료나 사진, MP3를 저정하기에는 충분한 공간이다. 아울러 Xdrive로 AOL 메일의 첨부 파일도 관리할 수 있다.

Xdrive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Xdrive 가입
    1. Free Secure Online Storage - Xdrive 를 클릭해서 Xdrive에 접속한다.
    2. AOL/AIM Screen Name를 체크한 뒤 나타나는 화면에서 AOL 가입시 사용한 로그인 ID와 암호주4를 입력한다.


    3. FREE 5GB Plan을 체크한 뒤 Continue 단추를 클릭한다주4.


    4. 가입 폼에 다음과 같은 정보를 입력한 뒤 Sign Up Now! 단추를 클릭한다주4.
      Your Name 영문 이름과 성을 입력 JaeGeun KIM
      Street Address 오른쪽의 주소를 입력 63 Queens Blvd. A
      City 오를쪽의 도시 이름을 입력 NewYork
      State 오른쪽의 주 이름과 우편 번호 입력 NY 11377
      미국 주소가 아니면 서비스 오류가 발생하므로 꼭 이 주소를 사용하기 바란다.

    5.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나면 정상적으로 가입된 것이다.




  2. Xdrive Desktop 설치
    1. XdriveSetup_155.exe
    2. 내려받은 XdriveSetup_NNN.exe를 두번 클릭해서 실행하고 Next 단추를 클릭한다.
    3. Change 단추를 클릭해서 설치 폴더를 바꾼 뒤 다시 Next/Next/Install 단추를 클릭한다.


    4. 참시 뒤 Xdrive의 압축을 해제한 뒤 Xdrive Desktop의 설치가 진행된다. Xdrive 설치가 완료되면 그림처럼 Xdrive Desktop Loopback Adaptor가 설치된다. 설치가 40%에서 진행 막대만 왔다 갔다하는 경우 약 10분 정도 뒤에 작업 관리자로 Xdrive Desktop Loopback Adaptor 프로세스를 죽인 뒤 다시 시작하면 된다.


    5. Xdrive Desktop - InstallShied Wizard 창이 나타나면 Yes, I want to restart my computer now를 체크한 뒤 Finish 단추를 클릭해서 시스템을 다시 시작한다.


  3. Xdrive 사용 일단 Xdrive Desktop을 설치하면 Xdrive를 네트워크 드라이브처럼 사용할 수 있다. 외국의 웹 하드치고는 속도도 비교적 빠른 편이며, 한번에 올릴 수 있는 파일 크기의 제한도 없다.

    1. 바탕화면의 Xdrvie Desktop을 두번 클릭해서 Xdrive Desktop을 실행한 뒤 Xdrive 탭을 클릭한다.


    2. Connect 단추를 클릭한 뒤 UsernamePassword에 AOL 가입시 사용한 ID와 암호를 입력한다.

    3. Dirve의 다운 메뉴를 클릭해서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할 드라이브 문자를 선택하고 Remember Password를 체크한 뒤 Connect 단추를 클릭한다.


    Xdrive Desktop으로 Xdrive에 연결하면 탐색기에 그림과 같은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나타난다. 이제 일반 드라이브를 이용하듯 탐색기로 파일을 복사하면 자동으로 웹 하드로 파일이 올려진다.


IV. 맺음말 사실 우연히 AOL에서 2G 메일과 5G 웹 하드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게됐다. 예전에 만든 계정이 있었고 당시는 Xdrive가 개편되기 전이라 AOL 로그인 ID와 암호만 입력하면 바로 Xdirve에 가입됐다. AOL과 Xdrive를 사용하면서 사실 AOL 메일은 상당히 만족스러웠다.

전자 우편 주소가 짧고, IMAP을 지원하기 때문이었다. 필자는 POP3보다는 IMAP을 오래 사용했고 IMAP의 편리함을 익히 알고 있기 때문이었다. 하나의 ID에 두개의 전자우편 주소가 제공되는 것도 마음에 들었다.

Xdrive를 사용해보면 외국의 웹 하드 치고는 속도가 상당히 빨랐다. 시험 삼아 3G가 안되는 비스타 DVD를 올려봤는데 올리는 시간은 10~12분 정도 걸렸다. 총용량의 절반을 채우는데 걸리는 시간 치고는 상당히 빨랐다. 다만 Xdrive는 버그 때문에 네트웍이 끊어지는 경우가 종종있었고 이 경우 프로그램이 폭주하는 문제가 이었다. 1.54까지는 실행 파일만 실행하면 되었지만 1.55에서는 별도의 서비스를 설치하는 것은 마음에 들지 않았다.

아무튼 네트워크 드라이브처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웹 하드가 필요하다면 AOL+Xdirve도 좋은 선택인 것 같았다.

여담1 이 글을 쓰는데 상당히 고생을 했다. AOL까지 다 작성한 뒤 Xdrive를 작성하려고 하자 마침 Xdrive의 개편이 있었다. 결국 어제 새벽 개편이 완료(6일 새벽)될 때까지 기다렸다. 개편이 된 뒤 확인해보니 이제는 Xdrive의 가입에 대한 부분이 모두 바뀌었다. 그래서 결국 이 부분을 다시 썼지만 가입한 뒤 마지막에 계속 서비스 오류만 발생하는 것이었다.

시간이 지나면 나아질까 싶어서 계속 기다렸지만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는 점, AOL에서 무료 메일 호스팅을 제공하지만 미국내 거주자(휴대폰으로 PIN번호를 보냄)만 가능하다는 점을 생각하고 가입 주소를 미국내 주소로 바꾸자 정상적으로 가입이 완료되었다.


여담2 예전에 소개한 무료로 도메인 등록하기처럼 AOL에서 무료 도메인 가입과 메일 호스팅을 제공한다. 바로 My eAddress 이다. 그런데 이 서비스는 미국 주소를 사용해도 가입할 수 없다. 가장 마지막에 등록을 위한 PIN을 휴대폰의 SMS로 날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내 사용자의 경우 무료 도메인을 얻기 위해 헛수고는 하지 않기 바란다.



주의 주1: 필자는 AOL에 가입한지는 오래되었다. 그러나 다른 서비스는 사용하지 못했다. 그 이유는 필자가 가입한 계정이 유료 계정이 아니었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AOL은 한동안 잊고 살았다. 그러다 사용하기 편한 외국 웹 하드들라는 팁을 쓰면서 XDrive에 접속했다. 로그인 화면에 Screen Name이라는 문구가 나타나 혹시나 싶어서 예전 AOL 계정으로 로그인했다. 확인해보니 XdriveAOL이 서로 연동되고 있었고, 메일 용량 역시 2G를 제공하고 있었다.

여기까지만 해도 굳이 필자는 사용할 필요는 별로 느끼지 못했다. 이미 2G 메일인 구글 메일에 익숙해졌고, 구글 메일이 POP3 밖에 지원하지 못하며, IMAP을 지원할 생각이 없지만 구글 메일의 POP3는 폴더 딱지의 개념 때문에 IMAP과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AOL 메일을 설정하던 중 AOL이 POP3, IMAP, SMTP등 모든 메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고 이 글을 쓰게되었다.

주2: 아는 분이 자식 계정을 만들어 준덕에 잠시 AOL의 유료 계정을 사용한 적이 있다. AOL 클라이언트를 설치한 뒤 실행하면 AOL 클라이언트는 마치 OS(버그가 많은)처럼 동작했다. AOL내에서 그림, 동영상, 주식 시세, 대화등 거의 모든 작업이 가능했다. 그러나 너무 무겁고 설치하는 서비스가 많아 바로 삭제했다. 아는 분의 얘기로는 지금도 미국에서는 AOL이 곧 인터넷이라고 한다. AOL 클라이언트만 가지고 노는 사람도 많다고 한다.

주3: 전자우편은 일반적으로 세계적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가급적 한글 보다는 영문으로 이름을 입력하기 바란다.

주4: 3월 5일 시스템을 판올림하면서 Xdrive ID가 따로 생겼다. 이 덕에 Xdrive ID를 만드는 절차가 추가됐다.


사진으로 만드는 환상적인 동영상, autoProducer LG-SV420에 포함된 기능 중 가장 마음... (10078) 2007-03-07
사용하기 편한 외국 웹 하드들 사실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웹 하드는 많다. 그러나 ... (21052)2007-03-02

QAOS.com에 게시된지 1년 이상된 자료와 관리자가 공개한 자료는 누구나 제한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QAOS.com의 자료를 퍼가는 것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가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QAOS.com과 많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퍼가기 보다는 링크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세상사는 이야기

  • 찾아라! 아이폰 순정용 >
  • 만원대 피젯 스피너를 >
  • 망하는 길을 택한 쿠팡 >
  • 물놀이에 적당한 가성 >
  • 컴퓨터를 IPTV로 2, po >
  • 컴퓨터를 IPTV로 만들 >
  • Warning.or.kr도 우회 >
  • 한국의 100대 부자, 어 >
  • 세상을 바꾼 크롬: 크 >
  • 장난(?)으로 시작한 여 >


  • RSS 구독 (익명 | 회원 | 강좌 | 포럼)
    (C) 1996 ~ 2017 QAOS.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