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 클릭에 대한 종합 대책
게시일: 2007/04/09 | 글쓴이: doa | 11058 번 | 프린트 | 메일


어제 충주댐의 벚꽃을 구경한 뒤 우영맘이 해준 닭 튀김주1에 RED 맥주를 마신덕에 조금 일찍 잤다. 일찍자면 일찍 일어 나는 습관 때문에 잠이 깬 시간은 자정을 조금 지난 0시 15분. 미투 밀린 댓글 블로그의 밀린 댓글 , 홈페이지의 밀린 댓글을 달고 AdSense 의 수익을 확인해보니 한 30$ 정도 됐다. 문제는 EPC(Earning Per Click: 클릭당 단가)가 지나치게 낮다는 점. 그래서 CTR(Click-through rate: 클릭율)을 확인해 보니 CTR이 너무 높았다.

혹시나 하는 심정으로 확인해보니 역시 AdLogger 부정 클릭 알림이 무려 10개나 와있었다. 확인해 보니 210.222.153.XXX이라는 한 IP에서 발생한 클릭이었다. AdLogger가 IP를 차단한 뒤 광고가 사라지자 잠시 뒤 다시 클릭하는 전형적인 사보타주였다. 클릭 횟수를 보니 무려 20 클릭. 당연히 구글 AdSense에 부정 클릭으로 신고했다.



사실 국내 사용자의 경우 부정 클릭으로 계정이 폐쇄되지 않을까 우려하는 사람이 많지만 필자의 경험으로는 정직하게 운영하는 경우 계정이 폐쇄되는 경우는 많지 않았다. 참고로 필자가 AdSense를 운영하면서 세운 운영 규칙은 다음과 같다.

  1. 광고주에게도 이익이 되고
  2. 구글에도 이익이 되고
  3. 방문자에게도 이익이 되고
  4. 필자에게도 이익이 되는


방식으로 운영하겠다는 것이고, 지금도 이런 방식으로 최적화하고 있다. 아울러 EPC가 현저히 떨어진 것에서 알 수 있듯 이런 연속적인 클릭은 실제 수익으로 반영되지 않는다. 즉, 무효 클릭으로 처리된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부정 클릭이 무엇이고, 부정 클릭이 발생하면 어떻게 되고, 부정 클릭을 막는 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계정이 폐쇄된 경우 살릴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다.


목 차




I. 부정 클릭 구글에서는 어떤 방식으로든 의도적인 클릭은 모두 부정 클릭으로 간주한다. 필자가 블로그에 올린 글, AdSense 최적화 퀴즈 에서 설명한 것처럼 광고주, 구글, 방문자, 필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방법이라고 해도 부정 클릭으로 간주된다. 즉, 모든 의도적인 클릭, 클릭 유도 문구, 지인을 통한 주기적인 클릭 모두 부정 클릭으로 간주된다. 물론 모든 부정 클릭이 잡히는 것은 아니지만 AdSense 측에 부정 의심 클릭이 잡히게 되면 경고 또는 계정이 폐지된다.

다음 애드클릭스 나 다른 사람들에 의하면 100$ 근처에서 계정이 폐지된다는 헛소문이 있지만 이 것은 말 그대로 소문일 뿐 100$ 근처에서 계정이 폐지되지는 않는다. 필자는 2005년 6월부터 지금까지 AdSense를 달고 있지만 막상 경고 메일을 받은 것은 2006년 5월 말로 AdSense로 이미 상당한 수익을 올렸을 때였고, 경고를 받았을 때에는 2~300$이던 월 수익이 5~600$로 증가했을 때였다.



사실 이런 메일을 받으면 그간의 공이 한순간에 무너지는 것이기 때문에 당황하거나 구글에 대한 사랑이 증오로 바뀌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부정 클릭으로 설사 계정이 폐지됐다고 해도 자신이 정당하게 운영했다는 것을 입증하면 계정이 살아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AdSense를 달고 있는 사용자는 반드시 명심해야 할 것이 정직하게 운영하는 것이다. 정직하게 운영해보면 구글이라는 회사가 사용자와 이기는 게임을 할 줄 아는 회사라는 것을 금방 알 수 있다.

사실 필자는 PC 방에 가도 필자의 광고는 클릭하지 않는다. 물론 PC 방에서 클릭하면 부정 클릭으로 잡히지는 않는다. 그러나 이런 클릭은 광고주, 구글 모두에 이익이 되지 않으며, 스마트 프라이싱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다음은 구글 AdSense의 부정 클릭에 대한 필자의 질문과 구글의 답변이다.

질문 부정 클릭이 발생했다고 하니 다소 의아합니다.

제 경우는 혹시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일부러 아시는 분들의 클릭까지 막고 있습니다. 부정 클릭이 발생한 시점과 IP를 알려 주시면 바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메일의 내용을 봐서는 계정이 잠기는 것은 아닌 듯합니다. 우선 먼저 계정이 잠기는 것인지 아니면 부정 클릭에대한 경고인지 알고 싶습니다.

예전에도 비슷한 취지의 글을 한번 보내드린 적이 있습니다. 저는 부정 클릭을 계속 막고있지만 다음 두 가지 경우의 부정 클릭이 가끔발생합니다.

  1. 다른 작업을 하다가 인터넷 탐색기를 클릭하면서 구글 광고 링크가 클릭되는 경우(저는 제가 실수로 클릭하는 것을 막기위해 제 ID나 관리자 ID로 로그인한 경우에는 아예 구글 광고가 표시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로그인하기 전에는 익명으로 처리되기때문에 이 경우에는 저도 어떻게할 방법이 없습니다). - 현재는 AdLogger로 관리자 IP 자체를 차단

  2. 다른 사용자가 악의으로 부정 클릭을 하는 경우(제 사이트에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얼마든지 부정 클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 저 한테는 이러한 행위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으며, 이런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수 있는지 문의 드린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귀사의 답변은 부정 클릭이 의심되면 로그를 보내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부정 클릭이 의심되는 상황을 인지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계정 금액과 노출수가 유일한 근거이지만 사실 3~20 달러까지 금액이 변하며, 클릭수는 낮아도 금액은 높고, 클릭수는 높아도 금액은 낮은 경우가 종종있기때문에 사용자가 부정 클릭을 인지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아울러 제 사이트는 웹 호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웹 호스팅을 하는 경우 대부분 웹 로그에대한 통계만 보여주지 웹 로그 자체를 제공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웹 로그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이 두 가지 경우에대한 보다 좋은 해결책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이메일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귀하께서 받으신 통지는 경고성으로 귀하의 계정은 아직 활성화 상태입니다.

귀하께서는 계정에서 발견된 무효 클릭에 관하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어하신다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Google 알고리즘의 독점 기술 특성상 Google은 Google 모니터 기술의 작동 방식이나 귀하의 계정에서 발견한 구체적인 내용에 관하여 자세한 사항을 공개할 수 없습니다.

향후, 사이트의 방문객에 의해 무효 클릭이 발생되고 있다고 의심이 가시는 경우 해당되는 모든 활동에 대해 사이트의 로그를 검토해 보시고 그 결과를 Google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죄송하지만 현재 저희는 사이트 로그에 대한 지원은 해드릴 수 없습니다. Google의 이용 약관(https://www.google.com/adsense/terms)에 명시된 바와 같이 Google은 무효 클릭 행위를 결정하는데 전적인 재량권을 행사하지만, 이와 같은 정보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가 질문이 있으시면 https://www.google.com/support/adsense의 Google AdSense 지원 사이트를 참조하십시오. Google 사이트에서 원하는 답변을 찾으실 수 없으면 언제든지 이 이메일에 회신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Google AdSense 팀


사실 내용을 보면 알 수 있자만 구글 AdSense에서 어떠한 도구도 지원하지 않으며 사용자가 부정 클릭을 인지하고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II. 부정 클릭 막기 부정 클릭으로 계정을 폐쇄 당할 수 있지만 반대로 부정 클릭을 감지하거나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이 사실 AdSense의 가장 큰 단점이다. 필자는 AdSense를 달기 전에 번쩍이는 배너 광고를 달아봤지만 AdSense 만큼 수익이 나는 경우는 드물었다. AdSense를 달고 부정 클릭을 막는 것이 다른 광고를 다른 것보다 효과적이다. 현재까지 부정 클릭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3사의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3사의 도구로는 설치형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 AdLogger을 사용할 수 있고, 가입형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 Google Adsense Forum MySense 를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이런 3사의 도구 사용에 대한 구글 AdSense 측의 공식 입장은 다음과 같다.

질문 저는 방문자의 부정 클릭을 막기위해 AdLogger라는 도구를 사용합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서 몇가지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1. 이러한 제 3사의 도구를 사용해도 괜찮은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2. AdLogger를 이용하면 구글 AdSense에서 제공하는 통계치(CTR, 노출수, 수익등)외에 다른 통계치(참조 URL, 광고 페이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AdLogger를 이용해서 구한 통계(클릭 및 AdSense의 통계치를 제외한 통계)도 공개할 수 없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클릭 추적 소프트웨어

현재 Google은 특정 클릭 추적 도구의 사용을 승인하거나 권장하지 않습니다. 제3자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시는 동안 AdSense 이용 약관을 위반하지 않도록 하시고, 제3자 소프트웨어를 통해 귀하 또는 귀하의 사이트에 관한 민감한 정보가 실수로 누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AdSense와 관련하여 사용하는 도구나 소프트웨어가 AdSense 약관 및 프로그램 정책을 준수하는지 확인하는 것은 전적으로 귀하의 책임임을 알려드립니다.


권장하지 않는다는 표현에서 알 수 있듯이 권장하지 않지만 사용해도 괜찮다는 뜻이다. 다만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 노출되는 정보는 주의해달라는 뜻이다.

따라서 이런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QAOS.com의 회원인 경우 필자가 한글화한 한글판을 사용해도 되며, QAOS.com의 회원이 아닌 경우에는 인게이지 님이 한글화한 한글판 을 사용해도 된다. 아울러 티스토리와 같은 가입형 블로그의 경우 MySense 을 사용하기 바란다. 태터툴즈 사용자의 경우 필자가 만든 AdLogger 플러그인 을 사용하면 더 편하게 AdLogger를 사용할 수 있다.

다만 한가지 주의할 것은 이런 프로그램을 전적으로 믿어서는 안된다는 것 이다. 이들 프로그램 모두 클라이언트의 스크립트를 이용하며, 이런 스크립트는 간단하게 무력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III. 부정 클릭 신고 하기 필자의 경우 AdLogger의 경고 알림을 받으면 받은 경고 알림에 대해 모두 구글 AdSense에 신고하고 있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내 계정이 폐쇄되지 않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라는 도움말 페이지를 보면 가장 마지막에 응답을 해주십시오.라는 문구가 나온다. 이 것은 부정 클릭으로 인한 계정 폐쇄를 막는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구글에서 보내는 메일을 항상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또 의문나는 점은 계속 질문하면서 구글과 지속적으로 대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울러 AdLogger의 경고 메일을 받으면 지체없이 신고하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이렇게 하면 AdSense의 부정 클릭을 막기위해 게시자가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릴 수 있기 때문이다. 부정 클릭을 신고하는 방법은 상당히 간단하다.

  1. 부정 클릭 신고 페이지에 접속한다.

  2. 다음 항목을 모두 적은 뒤 제출 단추를 클릭한다.
    • 이름: 자신의 영문 이름을 이력한다. 예: KIM JaeGeun
    • 이메일 주소: 자신의 전자우편 주소(구글 AdSense에 로그인할 때 사용하는 전자우편 주소)를 입력한다. 예: pax...@gmail.com
    • 계시자 ID: 이메일 주소와 마찬가지로 구글 AdSense에 로그인할 때 사용하는 전자우편 주소를 입력한다. 예: pax...@gmail.com
    • URL: 구글 AdSense를 달고 있는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한다. 예: http://qaos.com/
    • 토픽: 다음 중 하나를 클릭하십시오를 클릭한 뒤 테스트 클릭수 보고, 사보타주 보고, 무효 클릭의 가능성이 있는 행위 보고, 기타 중 하나를 선택한다. AdLogger의 알람을 받은 경우에는 사보타주 보고무효 클릭의 가능성이 있는 행위 보고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 클릭이 발생한 날짜와 시간: AdLogger 알림에 있는 날짜와 시간을 입력한다. 예: 2007-04-08 6:23:25
    • 무효 클릭 행위로 의심되는 이유를 설명하는 단락: 왜 무효 클릭 또는 부정 클릭으로 의심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을 적으면 된다. AdLogger의 알림을 받은 경우에는 AdLogger 설정에 따라 입력하면 된다. 예를 들어 5 클릭 이상을 차단했다면 AdLogger 기준 5클릭 이상으로 입력하면 된다.
    • 의심스러운 IP 주소: AdLogger에 표시된 부정 클릭을 한 IP를 입력한다. 최대 100개까지 입력할 수 있지만 IP가 다른 경우 시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하나씩 입력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제출 단추를 누르면 48시간 이내에 다음과 같은 메일을 받게된다.
    신고에 대한 답변 안녕하세요,

    최근 귀하의 사이트에 발생한 행위에 대해 이메일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Google 알고리즘의 독점기술 특성상 Google 모니터링 기술의 작동방식이나 귀하의 계정에서 발생한 행위에 관하여 자세한 사항을 공개할 수는 없으나 지적해 주신 사항에 유념하여 계속 상황을 모니터링하겠습니다.

    이미 아시다시피 Google 고객지원 팀은 광고주의 이익뿐 아니라 귀하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Google 광고에 대한 클릭 및 노출을 신중하게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Google은 자동화된 시스템 및 수작업 검토를 사용하여 모든 광고 클릭을 분석하여 고의적으로 광고주의 비용이나 게시자의 수입을 증대시키고자 하는 모든 무효 클릭 행위를 찾아냅니다.

    향후 무효 클릭이 발생한 기간에 해당되는 귀하의 지불액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를 통해 저희는 AdSense 프로그램의 무결성을 보호하고 무효 활동에 대한 크레딧을 광고주들에게 적절히 환급해 드릴 수 있습니다.

    협조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AdSense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계정을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도움말과 가이드를 보려면 Google 도움말 센터의 https://www.google.com/support/adsense/bin/answer.py?answer=23921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추가 질문이 있으시면 http://www.google.com/adsense_help 의 Google AdSense 지원 사이트를 참조하십시오. Google 사이트에서 원하는 답변을 찾으실 수 없으면 언제든지 이 이메일에 회신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Google AdSense 팀


    내용은 별 것 없다. 구글 AdSense의 입장협조에 대한 감사, 그리고 수익이 조정될 수 있다는 것, 계정을 보호하는 방법에 대한 도움말 링크가 포함되어 있다. 수익이 조정될 수 있다고 하지만 필자의 경험으로 수익이 조정된 적은 없었다. 아마 이런 연속적인 클릭은 구글에서 자동으로 무효 클릭으로 처리하기 때문인 것 같았다.


IV. 부정 클릭으로 폐쇄된 계정 살리기 부정 클릭으로 계정이 폐쇄된 경우 살리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그러나 이 글 앞부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운영 원칙으로 사이트를 운영하고 AdLogger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부정 클릭을 감시한 경우 상황에 따라 폐쇄된 계정을 살릴 수 있다. 필자는 아직 계정 폐쇄를 당해보지 않아 더 자세한 내용은 설명하기 힘들며, 실제 폐쇄된 계정을 살린 분이 있으므로 이 분의 글에 대한 바깥고리로 대신하겠다.

루미 님: 애드센스 계정 부활하다

덧글 주1: 요리에 관심이 많은 우엉맘이라 나름대로 맛있었다. 더우기 신선한 기름과 믿을 수 있는 닭고기를 사용한 것이니...


하나의 IP로 두개의 계정에 로그인하면 안된다. 사실 예전부터 궁금했던 점이다. ... (8378) 2007-04-19
한글 Vista Ultimate K에서 드림신 설치하기 컴퓨터에서 가장 중요한 OS가 영어권에서 ... (14090)2007-03-26

QAOS.com에 게시된지 1년 이상된 자료와 관리자가 공개한 자료는 누구나 제한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QAOS.com의 자료를 퍼가는 것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가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QAOS.com과 많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퍼가기 보다는 링크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세상사는 이야기

  • 찾아라! 아이폰 순정용 >
  • 만원대 피젯 스피너를 >
  • 망하는 길을 택한 쿠팡 >
  • 물놀이에 적당한 가성 >
  • 컴퓨터를 IPTV로 2, po >
  • 컴퓨터를 IPTV로 만들 >
  • Warning.or.kr도 우회 >
  • 한국의 100대 부자, 어 >
  • 세상을 바꾼 크롬: 크 >
  • 장난(?)으로 시작한 여 >


  • RSS 구독 (익명 | 회원 | 강좌 | 포럼)
    (C) 1996 ~ 2017 QAOS.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