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7 Milestone 1 설치하기
게시일: 2008/09/20 | 글쓴이: doa | 10314 번 | 프린트 | 메일


Windows 7은 Microsoft사의 차세대 운영체제이다. Blackcomb이라는 코드이름(내부 개발 이름)으로 시작된 Windows 7은 2006년 초 Vienna로 코드 이름을 바꾸었고 최근에 다시 Windows 7로 코드 이름을 바꾸었다. Windows 7이라는 코드 이름은 사실 Windows의 판번호에서 온 코드 이름이다. Microsoft에서 개발한 운영체제는 다음과 같다.

DOS 계열 Windows 1.0->Windows 2.0->Windows 3.0->Windows 3.1->Windows 9X/ME
NT 계열 NT 3.5->NT->4.0->NT 5.0(2000)->NT 5.1(XP)-> NT 6.0(Vista)->Windows 7


표에서 알 수 있듯이 DOS 계열로 Windows 1.0~3.1까지 이어진 판번호는 DOS라는 운영체제의 계승자였던 Windows 9X/ME로 판번호가 넘어가지 않는다. 의아해 할지 모르지만 Windows 3.1의 판번호를 이어받아 등장한 운영체제는 Windows NT 3.5였다. 그러나 Windows NT 3.5는 외관상 큰 차이는 없었다. 그 이유는 Windows 3.1과 마찬가지로 프로그램 관리자를 셀로 사용했으며 인터페이스 면에서는 Windows 3.1과 똑 같았기 때문이다.

이 부분을 보면 Microsoft는 NT를 개발하면서 내부적으로는 DOS 계열의 개발을 포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NT 3.5, NT 4.0으로 Windows의 판번호를 계승한 NT는 NT 4.0에서 Windows 95의 인터페이스를 적용함으로서 일반인도 사용하는 운영체제로 바뀐다. 그 뒤 2000, XP, Vista로 이제는 판번호가 사라지며 이름 체제로 바뀌지만 내부적으로는 지금도 Windows NT 5.0(2000), Windows NT 5.1(XP), Windows NT 6.0(Vista)으로 표시한다. 참고로 Windows 9X/ME를 DOS 계열로 보는 이유는 사실 DOS 운영체제 위에 올라가는 GUI이기 때문이다.

2000에서 XP로 바뀌면 판번호는 5.0에서 5.1로 바뀌었다. 이런 판번호의 변화에서 알 수 있듯이 2000과 XP는 외관을 빼면 내부적으로는 바뀐 것이 별로 없다. 그러나 2000에서 XP로의 변화를 XP에서 Vista만큼으로 받아드린 사람도 많았다. 반면에 XP에서 Vista로의 변화는 외관뿐만 아니라 내부적으로도 상당한 변화가 있었다는 것은 판번호(5.1에서 6.0)에서도 짐작할 수 있다. 말이 조금 길어졌지만 Windows 7은 Vista에 뒤이은 차세대 OS이고 비스타의 판번호가 6.0이기 때문에 다음 판이라는 의미에서 Windows 7이라는 이름이 붙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Windows 7은 2010년에 출시할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보통 Microsoft의 일정(로드맵)은 짧게는 6개월 늦게는 몇년씩 늦추어진 관례를 볼 때 빠르면 2011년에나 그 실체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Windows 7에는 새로운 셀, 가상화 기술, WinFS(Windows Future Storage), iPod Touch에서 이미 선보인 멀티터치 기술이 포함될 것이라고 한다. 또 Windows 7Microsoft에서 개발하는 마지막 32비트 운영체제일 가능성도 많다. Windows 7에 대한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Windows "7" FAQ 을 참고하기 바란다.

벌써 12년 넘게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가 운영체제 전문 사이트인 QAOS.com이고 새로운 운영체제에 대한 관심이 많기 때문에 Windows 7 역시 구해서 설치해 봤다. Windows 7을 구하기 위해 인터넷을 검색하도 보니 재미있는 일이 많았다. Windows 7에 대한 관심 때문인지 일단 인터넷에서 돌고 있는 Windows 7은 상당수 Vista를 이용한 가짜였다. 특히 9down.com 이라고 상당히 유명한 와레즈 사이트에는 암호를 걸린 가짜 파일 을 올려 두고 암호를 알기 위해서는 다른 사이트로의 가입을 유도하는 웃지 못할일까지 있었다.

이런 일이 발생하는 이유는 Windows 7이 아직은 개발 초기의 운영체제이고 비스타를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Windows 7을 내려받아 설치해 보면 Windows Vista 설치 프로그램이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물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Windows 7에 대해 궁금한 사람을 위해 Windows 7을 내려받아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다.

1. 준비물

앞에서 설명했듯이 Windows 7 Milestone 2는 인터넷에서 구하기 힘들다. 따라서 Windows 7이 확실한 Build 6519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 톨런트 파일로 제공되므로 Windows_7_BETA_Build_6519.4233045.TPB.torrent 파일을 내려받은 뒤 톨런트 클라이언트(μTorrent, BitSpirit, BitTorrent등)나 톨러트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내려받기 프로그램(Nexfer, FlashGet등)을 이용해서 ISO 파일을 미리 내려받아 두기 바란다.

프로그램을 내려받았다면 ISO 파일을 직접 구워 설치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베타도 나오지 않은 운영체제를 메인 컴퓨터에 설치할 사람은 별로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여기서는 VMWare Windows 7을 설치하는 것으로 하겠다.

2. BIOS 설정

Windows 7 Milestone 1은 작년 12월에 등장했다. 따라서 BIOS의 시스템 날짜를 바꾸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다. 사용하는 BIOS마다 BIOS를 호출하는 방법과 설정하는 방법이 다르다. 따라서 여기서는 VMWare에서 사용하고 있는 Phenix BIOS에서 설정하는 방법만 설명하겠다. 사용하는 컴퓨터에 따라 BIOS를 호출하는 방법은 컴퓨터별 BIOS 설정 키을 보기 바란다.

  1. POST 화면에서 F2 글쇠를 눌러 BIOS 설정 화면을 호출한다.
  2. 시스템 날짜를 12/02/2007로 맞춘다. 년월일을 증가/감소 시키려면 +/-를 누르고 년월일을 이동하려면 엔터키를 누르면 된다.
    클릭: 그림 확대
  3. Exit/Exit Saving Changes를 눌러 BIOS 설정을 저장한다.


부팅시 부팅 장치를 선택할 수 없으며 첫번째 부팅 장치가 CD-ROM이 아니라면 이단계에서 첫번째 부팅 장치를 CD-ROM으로 바꾸는 것이 좋다.

클릭: 그림 확대


3. Windows 7 설치

Windows 7을 설치하는 과정은 Vista를 설치하는 과정과 거의 비슷하다. 아직까지 개발 초기이고 Vista의 설치 프로그램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뜨는 메시지까지 Vista 설치 프로그램과 똑 같다. 따라서 설치하는 과정 중에는 Vista인지 Windows 7인지 구분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인터넷에는 가짜 Windows 7이 많다.

  1. 시스템을 다시 시작한 뒤 Press any key to boot from CD or DVD.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면 임의의 글쇠(예: 엔터)를 누른다.

  2. Install Windows 창이 표시되면 날짜 및 화폐 형식(Time and currnecy format), 키보드 또는 입력 방법(Keyboard or input method), 키보드 유형(Keyboard Type)을 지정하고 Next 단추를 클릭한다. 물론 지정하지 않고 Next 단추를 바로 클릭해도 된다. 또 키보드 유형 3을 선택하는 이유는 좌우 Alt, Ctrl 키가 다른 이유와 해결방법을 참고하기 바란다.

    클릭: 그림 확대


  3. Install now 단추를 클릭하고 제품 키 입력 창에서 Automatically activate Windows when I'm online의 체크를 지운 뒤 Next 단추를 클릭한다.

  4. 이어지는 확인 창에서 No 단추를 클릭한다.

    클릭: 그림 확대


  5. 운영체제 선택 창에서 적당한 운영체제(예: Windows Vista Ultimate)를 선택하고 I have selected edition of Windows that I purchased를 체크한 뒤 Next 단추를 클릭한다. 주의할 것은 고르는 항목은 Vista지만 실제 설치는 Windows 7이 설치 된다는 점이다.

    클릭: 그림 확대


  6. 라이센스 확인(Please read the license terms)창에서 라이선스를 주의 깊게(?) 읽어 본 뒤 I accept the license terms에 체크하고 Next 단추를 클릭한다.

    클릭: 그림 확대


  7. Custom (advanced)를 클릭하고 파티션 분할 창에서 Drive options (advanced)를 클릭한다. 새로 만든 VM이거나 빈 하드라면 이 창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클릭: 그림 확대


  8. Format 링크/OK 단추를 클릭하고 Next 단추를 클릭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Delete/New/Format을 진행해야 할 수도 있다.

    클릭: 그림 확대


  9. 다음과 같은 설치 진행창이 나타나며 설치가 진행된다. 시스템에 따라 걸리는 시간은 다르다.

    클릭: 그림 확대


  10. Choose a user name and picture에 사용할 ID, 암호, 확인 암호, 힌트를 입력한 뒤 Next 단추를 클릭한다.

    클릭: 그림 확대


  11. Type a computer name and choose a desktop background에 적당한 컴퓨터 이름(예: Comp7)을 입력한 뒤 Next 단추를 클릭한다.

    클릭: 그림 확대


  12. Help protect Windows automatically에서 적당한 항목(예: Use recommended settings)를 클릭한다.

    클릭: 그림 확대


  13. Review your time and date settings에서 적당한 시간대를 설정한 뒤 Next 단추를 클릭한다.

    클릭: 그림 확대


  14. Select your computer's current location에서 적당한 항목(예: Work)을 클릭하고 이어지는 창에서 Start 단추를 클릭한다.

    클릭: 그림 확대


  15. 로그인 창에서 암호를 입력한 뒤 로그인 한다. 그림에서 알 수 있지만 설치는 Vista Ultimate로 했지만 Windows 7 Ultimate로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클릭: 그림 확대


외관상 바뀐 부분은 거의 없다. 가젯에 Windows 7이 표시되는 것만 빼면 Vista와 사실 거의 같다. 그러나 Vista를 기반으로 개발 중이기 때문에 어찌보면 당연한 일로 보인다. 사실 Vista 초기의 롱혼도 XP와의 차이점은 찾기 힘들었다. Windows 7의 달라진 부분은 다른 글에서 설명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설치하는 것까지만 설명하겠다.

클릭: 그림 확대


작고 깔끔한 조각 모음, Puran Defrag NTFS가 처음 등장했을 때 Microsoft는 NTFS는 조... (8402) 2008-09-22
크롬에서 웹 프로그램 만들기 오류 구글 크롬에는 웹 서비스를 전용 클라이언트를 사용... (5899)2008-09-11

QAOS.com에 게시된지 1년 이상된 자료와 관리자가 공개한 자료는 누구나 제한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QAOS.com의 자료를 퍼가는 것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가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QAOS.com과 많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퍼가기 보다는 링크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세상사는 이야기

  • 찾아라! 아이폰 순정용 >
  • 만원대 피젯 스피너를 >
  • 망하는 길을 택한 쿠팡 >
  • 물놀이에 적당한 가성 >
  • 컴퓨터를 IPTV로 2, po >
  • 컴퓨터를 IPTV로 만들 >
  • Warning.or.kr도 우회 >
  • 한국의 100대 부자, 어 >
  • 세상을 바꾼 크롬: 크 >
  • 장난(?)으로 시작한 여 >


  • RSS 구독 (익명 | 회원 | 강좌 | 포럼)
    (C) 1996 ~ 2017 QAOS.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