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에 Mac OS X(레오파드) 설치하기
게시일: 2010/04/16 | 글쓴이: doa | 20531 번 | 프린트 | 메일


꽤 오래 전에 올린 글 중 Mac OS X를 내 PC에 설치하자라는 글이 있다. 맥은 파워 PC에서 동작하는데 이 파워 PC용 에뮬레이터인 PearPC에 Mac OS X를 설치하는 방법을 올린 글이다. 이 글을 올린 날짜가 2004년 6월 4일이니 벌써 6년이 지난 글인 셈이다. 당시 PearPC로는 Mac OS X를 설치할 수는 있어도 사용은 힘들었다. 그 이유는 속도가 너무 느렸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호스트 PC의 90%의 속도를 낼 수 있다는 CherryOS가 급 부상했지만 CherryOS는 희대의 사기극으로 막을 내렸다.

최근에는 굳이 맥을 사지 않아도 맥을 맛볼 수 있는 방법이 많다. 그 이유는 맥 OS도 이제는 인텔 칩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인텔 칩을 지원하는 맥 OS를 해킨토시라고 부르며 설치하는 사람들이 있다. 맥 OS에서 인텔 칩을 지원한다면 윈도에서 널리 사용되는 VMWare 에도 쉽게 설치할 수 있을 것 같다. 또 맥 OS는 FreeBSD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더욱 그럴 것 같다.

막상 해킨토시를 구해 VMWare에 설치하려고 하면 거의 대부분 CD 부팅 조차 되지 않는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단계에서 포기하는 때가 많다. 또 이런 문제 때문에 직접 맥 OS를 설치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도록 VMWare 이미지도 시중에는 돌아 다닌다. 문제는 인터넷에서 받은 VMWare 이미지는 거의 대부분 USB 인식에 문제가 생긴다는 점이다. 물론 USB를 사용하지 않고 맥 OS에 대한 체험을 원하는 사람은 이 이미지를 사용해도 된다.

그러나 [tg]아이폰[/tg] 운영체제를 탈옥하려는 사람, 또 얼마 전에 올린 글처럼 아이폰 OS를 최신 운영체제로 판올림하려는 사람 에게 USB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따라서 시중에 떠도는 이런 이미지를 이용하는 것 보다는 VMWare에 맥 OS를 직접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이런 사람들을 위해 VMWare에 맥 OS를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또 미리 이야기하지만 이 방법 대로 잘되는 사람도 있고 또 중간에 오류가 나서 설치가 안될 수도 있다. 이 부분 시행착오로 해결하는 방법외에는 없다.

준비물

  1. VMWare Workstation 7.x
    다른 여러 가상 PC 프로그램이 있지만 VMWare를 주로 사용하는 이유는 USB를 비롯한 주변 장치 지원이 가장 확실하기 때문이다. 다만 이 프로그램에 대한 링크는 따로 제공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은 알아서 구하기 바란다.

  2. 인텔 칩을 지원하는 맥 OS
    30불만 지불하면 DVD를 구할 수도 있고 인터넷에서 파일을 내려받을 수도 있다. 맥 OS를 설치할 수 있는 DVD 이미지도 괜찮고 DVD를 직접 사용해도 된다. 여기서는 인터넷에서 구한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으로 하겠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할 것은 인터넷에서 이미지를 구한다고 해도 리테일 이미지를 구하는 것이 좋다. 그 외의 이미지는 설치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 막상 무사히 다 설치해도 부팅이 안될 수도 있다. 다음 이 글을 올리며 사용한 DVD 이미지에 대한 정보이다.

    파일이름: Snow_Leopard_10.6.1-10.6.2_SSE2_SSE3_Intel_AMD_by_Hazard.iso
    파일크기: 4,699,717,632 바이트
    파일해시: FA324782(SFV)

  3. 추가 파일
    VMWare에 맥 OS를 설치하려고 하면 여러 가지 추가 작업을 해 주어야 한다. 그 이유는 VMWare에서 공식적으로 맥 OS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VMWare에 맥 OS를 설치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맥 OS 역시 FreeBSD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OS이기 때문이다. 다만 이런 작업을 개인이 직접하기는 힘들다. 따라서 다음 파일을 내려 받아 임의의 폴더에 압축을 풀어 두기 바란다. 압축을 푼 파일은 VMWare를 설치하는 중 사용된다.

    MacOSX4Vmware.zip

    이 파일은 VMware Mac OS X Guest Package for ESX, Workstation, Player, Server and Fusion 라는 글을 통해 얻은 파일을 강좌를 위해 다시 압축한 파일이다.

마지막으로 VMWare에 맥 OS(Mac OS X)를 설치하련 Virtual Techonogy를 지원하는 CPU여야 가능하다. 자신의 CPU의 VT 지원 여부는 내 CPU는 Windows 7 XPM을 지원할까? 라는 글을 참조하기 바란다. 또 QAOS.com의 회원이라면 VMWare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파일은 아이폰 OS 4.0 설치를 위한 파일들이라는 글을 통해 쉽게 얻을 수 있다.

맥 OS 설치하기

맥 OS를 설치하기 위해 상당히 많은 시행 착오를 거쳤다. 그 중 가장 많은 삽질을 한 부분은 맥 OS의 이미지였다. 인터넷에서 VMWare에 맥 OS를 설치하는 방법을 찾아 시도해도 거의 대부분 실패했다. 그 이유는 방법이 틀린 것이 아니라 이미지 문제였다. 따라서 맥 OS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꼭 리테일 이미지나 이 강좌에서 이용한 이미지를 사용하기 바란다. 일단 VMWare를 통해 맥 OS 이미지가 정식으로 부팅된다면 나머지 설치 절차는 그리 어렵지 않다. 그러나 이 강좌를 보는 사람은 대부분 윈도 사용자일 것이기 때문에 설치 절차까지 설명하도록 하겠다.

설치 준비

VMWare에서는 맥 OS(Mac OS X, Darwin)을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맥 OS에서 사용되는 CD 이미지 구조를 읽지 못한다. 따라서 맥 OS DVD를 VMWare로 설치하려고 하면 "시스템 파일이 없다"는 오류 메시지만 나타나면 맥 OS DVD로 부팅되지 않는다. 이런 VMWare에서 맥 OS의 DVD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VMWare에 맥에서 사용되는 DVD 이미지의 서명을 설치해 두어야 한다. 이런 작업을 위해 제공되는 파일이 바로 MacOSX4Vmware.zip 라는 추가 파일이다. 이 파일을 임시 폴더에 풀어 두었다면 다음 절차에 따라 서명 파일을 VMWare의 설치 폴더에 설치해야 한다.

  1. 시작/실행/cmd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2. 명령행에서 압축을 푼 폴더로 이동한다. 만약 압축을 e:\down\imsi\vmware에 풀었다면 다음 두개의 명령을 실행하면 된다.

    E:
    cd \down\imsi\vmware

  3. 서명 파일을 설치하기 위해 명령행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한다.

    setup.cmd install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darwin.iso.sig와 같은 이미지의 서명 파일이 VMWare 설치 폴더에 복사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상머신 만들기

당연한 이야기지만 VMWare에 맥 OS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먼저 VMWare를 이용해서 가상머신을 만들어야 한다. 가상머신을 만드는 방법은 이미 알고 있을 것으로 가정하고 가상머신을 만들 때 사용한 옵션들을 중심으로 설명하겠다. 이 값은 모두 이 강좌에서 사용된 값으로 한 가지(Guest OS, FreeBSD)만을 빼면 나머지는 자신이 원하는데로 바꿔도 된다.

  • Guest Operating System Install
    설치할 운영체제의 DVD 이미지를 선택하는 부분이다. DVD를 사용한다면 Install Disc를 선택하면 되며 이미지를 사용한다면 Installer disc image file을 선택하면 된다. 여기서 선택할 수 있는 이미지는 iso 파일이므로 가지고 있는 파일이 맥 OS 형식인 dmg라면 다른 변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iso로 바꿔 두어야 한다.

  • Select a Geust Operating System
    VMWare는 맥 OS를 지원하지 않는다. 그러나 맥 OS는 FreeBSD를 근간으로 개발된 OS이기 때문에 FreeBSD를 선택하면 VMWare에 맥 OS를 설치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Other를 선택한 뒤 FreeBSD를 선택하면 된다. 자신이 사용하는 운영체제에 따라 FreeBSD나 FreeBSD 64-bit를 선택한다. 강좌를 쓰며 사용한 운영체제가 윈도 7 64비트이기 때문에 FreeBSD 64-bit를 선택했다.

  • Name The Virtual Machine
    가상머신의 이름을 지정하는 부분이다. 이 이름으로 폴더의 이름과 파일의 이름이 결정된다. 중요한 것은 어떤 이름을 지정해도 맥 OS를 설치하는데에는 아무런 지장을 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여기서는 Mac OS X Leopard로 설정했다. 다만 이 단계에서 기억해 두어야 할 부분은 Location(E:\Documents\Virtual Machines\Mac OS X Leopard)이다. 꼭 이 Location의 위치를 다른 곳에 적어 두기 바란다. 맥 OS를 설치하기 전에 이 폴더에서 다른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 Processor Configuration
    가상머신에서 사용할 프로세서의 수를 설정하는 부분이다. 자신의 컴퓨터 환경에 맞는 프로세서의 수를 설정하면 된다. 강좌에서는 가상머신을 통해 맥 OS를 돌리고 이 맥 OS로 아이폰 OS의 펌웨어를 업하기 때문에 프로세스의 수와 RAM의 크기를 조금 크게 잡았다. 강좌에서 프로세서의 수는 2로 잡은 상태다.

  • Memory for the Virtual Machine
    가상머신에서 사용할 메모리의 크기를 설정한다. 앞에 이야기한 것처럼 이 가상머신을 이용해서 아이폰 펌웨어를 판올림하기 때문에 사용할 메모리도 조금 크게 2048M을 잡았다. 참고로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의 메모리는 총 4G이다. 따라서 시스템 메모리의 절반을 잡은 셈이다.

  • Network Type
    사용하는 네트워크 유형을 설정한다. 기본적으로 Use network address translation이 선택된다. 그러나 공유기가 있는 사람이라면 NAT 보다는 Use bridged network를 선택하는 것이 더 낫다. 여기서는 Use bridged network을 선택했다.

  • Select I/O Adapter Type
    이 부분은 따로 바꿀 필요가 없이 기본값(LSI Logic)을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 Select a Disk
    사용할 하드 디스크를 선택한다. 처음 VMWare에 맥 OS를 설치하는 것이므로 Create a new virtual disk를 선택하면 된다.

  • Select a Disk Type
    사용할 디스크 유형을 선택한다. IDE와 SCSI가 가능하며, 기본값은 SCSI이다. 추천값 역시 SCSI이므로 이 값을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 Specify Disk Capacity
    사용할 하드 디스크의 용량을 설정한다. 맥 OS를 설치하려고 하면 6G 정도의 여유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6G 이상을 설정하면 된다. 그러나 나중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펌웨어를 직접 받아야 하기 때문에 조금 크게 잡아주는 것이 좋다. 이 강좌에서는 32G를 잡았다. 그외에 다른 옵션은 그대로 사용해도 된다.

  • Specify Disk File
    하드 디스크 파일 이름을 설정하는 항목이다. 보통 가상 머신의 이름과 같은 이름을 사용하므로 따로 바꿀 필요는 없다.

마지막으로 Ready to Create Virtual Machine 화면이 나타나면 Finish 단추를 클릭해서 가상머신을 만든다.

가상머신 설정 변경

만들어진 가상머신으로 바로 맥 OS가 설치되면 좋겠지만 이 가상머신으로 설치를 시도하면 처음부터 가상머신이 패닉 상태에 빠진다. 그 이유는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VMWare가 아직 맥 OS를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맥 OS를 설치하기 전에 가상머신의 설정 파일인 vmx 파일을 편집해야 한다. 다음 절차에 따라 vmx 파일을 편집하기 바란다.

  1. 자신이 즐겨 사용하는 편집기로 이전에 만든 가상머신의 vmx 파일을 읽어 온다. 앞에서 설명했지만 이 파일은 전단계에서 설명한 Location 폴더가상먼신 이름.vmx 라는 텍스트 파일로 존재한다. 즉, 이 예에서는 E:\Documents\Virtual Machines\Mac OS X Leopard\Mac OS X Leopard.vmx라는 파일이 된다.

  2. 먼저 vmx 파일에서 guestOS를 찾아 다음 규칙에 따라 바꾼다. 강좌에서 사용한 맥 OS 이미지는 스노우 레오파드이고, 시스템이 윈도 7 64 비트이기 때문에 darwin10-64를 사용했다. 따라서 다음처럼 바꿨다.

    변경전: guestOS = "freebsd-64"
    변경전: guestOS = "darwin10-64"

    코드 설명
    darwin 레오파드 32비트
    darwin-64 레오파드 64비트
    darwin10 스노우 레오파드 32비트
    darwin10-64 스노우 레오파드 64비트
  3. 파일 끝에 다음 규칙에 따라 다음 항목을 추가한다.

    • 무조건 추가할 항목
      ich7m.present = "TRUE"
      monitor.virtual_exec = "hardware"
      monitor.virtual_mmu = "software"

    • 없는 항목만 추가할 항목
      keyboard.vusb.enable = "TRUE"
      mouse.vusb.enable = "TRUE"
      ethernet0.virtualDev = "e1000"

    • 부팅에 문제가 있으면 추가할 항목
      강좌에 사용한 시스템은 smc.presentFALSE로 설정해야지만 정상적으로 부팅되었다. 일부 시스템에서는 이 항목이 없어도 된다고 한다.
      smc.present = "FALSE"

  4. 바꾼 vmx 파일을 저장한다. 저장이 되지 않는다면 VMWare를 끝낸 뒤 저장하기 바란다.

맥 OS 설치

맥 OS를 설치하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다. 대부분 긍정적인 답을 해주면 된다. 다만 하드 디스크가 준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맥 OS를 설치할 하드 디스크만 설정하면 된다. 맥 OS를 설치하기 위해 VMWare의 가상 머신을 켠다. 그리고 다음처럼 언어 선택 화면이 나타나면 일단 절반은 성공한 것으로 보면 된다. 물론 설치는 정상적으로 끝나도 나중에 부팅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때에는 사용한 맥 OS 이미지를 바꿔야 한다. 그림처럼 언어를 선택하고, 계속과 동의 단추를 누른다.

  • 대상 디스크 선택
    맥 OS를 처음 설치하는 사람은 이 단계에서도 조금 당혹할 수 있다. 보통 윈도라면 여기에 설치할 수 있는 하드 디스크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맥에서는 하드 디스크가 나타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아직 하드 디스크는 파티션이 만들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황할 필요는 없다. 다음 절차에 따라 하드 디스크를 만들면 되기 때문이다.

    1. 유틸리티/디스크 유틸리티를 클릭한다.

    2. 왼쪽 창에서 디스크 볼륨을 선택하고 오른쪽 창에서 지우기 탭을 클릭한 뒤 이름에 적당한 볼륨 이름을 적고 지우기 단추를 클릭한다.

    3. 디스크 지우기 확인 창에서 지우기 단추를 클릭한다.


    4. 지우기가 완료되면 창의 가장 왼쪽의 빨간색 단추를 클릭해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끝낸다.

    5. 대상 디스크 선택 창에서 맥 OS를 설치할 디스크를 선택하고 계속 단추를 클릭해서 설치를 진행한다.

다음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설치를 진행하면 먼저 설치 요약 화면이 나타나며 여기서 설치를 클릭하면 설치할 DVD의 무결성을 검사하는 창이 나타난다. 또 무결성 검사에 성공하면 이어서 맥 OS를 설치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이 화면까지 나타났다면 맥 OS를 VMWare에 설치하는 것은 끝난 셈이다. 나머지 부분은 맥 OS를 자신의 환경에 맞게 설정하는 화면이다.

맥 OS 설정

맥 OS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을 부분이다. 그러나 윈도 VMWare 사용자라면 맥 OS에 대해 익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이 과정도 간단히 설명하겠다. 영어라는 점만 빼면 일반 윈도 설정과 큰 차이가 없으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 Welcome
    일단 설치가 끝나면 다음처럼 국가를 선택하는 Welcome 화면이 나타난다. 그러나 여기에 한국은 없으므로 일단 Show All을 체크한 뒤 South Korea를 선택하고 Continue를 단추를 클릭하면 된다.

  • Select Your Keyboard
    사용할 키보드를 선택한다. 세벌식 사용자이기 때문에 Hangul을 선택한 뒤 390 Sebulshik을 선택했다.

  • Do You Already Own a Mac
    다른 맥으로 부터 설정을 읽어 올 것인지를 묻는 화면이다. VMWare에 맥 OS를 설치한 사람이라면 이전에 사용하던 맥이 없기 때문에 기본값인 Do not transfer my information now를 선택하고 Continue 단추를 클릭하면 된다.

  • Enter Your Apple ID
    애플 ID가 있다면 애플 ID를 입력한다. 애플 ID를 입력하면 애플 ID의 정보가 자동으로 복원된다. 아이폰 사용자라면 아이튠즈에 로그인할 때 사용하는 ID와 암호 를 입력하면 된다.

  • Registration Information
    애플 ID를 이용해서 등록된 정보를 표시한다. 아이튠즈 계정을 만들 때 입력한 정보 이므로 그냥 Continue 단추를 클릭한면 된다.

  • A Few More Questions
    컴퓨터를 사용하는 곳과 직업을 묻는 항목이다. 어떤 값을 선택해도 된다. 여기서는 장소는 사무실, 직업은 공학도를 선택했다.

  • Create Your Account
    맥 OS에 로그인할 때 사용하는 ID와 암호를 설정하는 부분이다. 컴퓨터 로그인에 사용되는 ID와 암호이므로 알아서 설정하기 바란다. 참고로 암호 복원에 사용하는 Hint까지 입력해야 다음 단계로 진행된다.

  • Try MobileMe Free
    애플에서 제공하는 모바일미의 무료 사용에 대한 설정이다. 원하는 경우 60일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맥 사용자라면 상당히 괜찮은 서비스이다. 따라서 이 부분은 알아서 설정하기 바란다. 다만 여기서는 결제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마지막 항목인 I don't want to try MobileMe for free right now(모바일미 사용 안함)을 선택했다.

  • Thank You
    이 화면이 나타나면 맥 OS의 설정까지 마무리된 것이다. 따라서 여기서 Go 단추를 누르면 고대하던 맥 OS가 나타난다.

조금은 썰렁한 듯 보이지만 다음 그림과 같은 맥 OS가 나타난다. 아래쪽에는 윈도의 작업 관리자와 비슷한 독이 있고 이 독 오른쪽에는 스택이 있다.

VMWare Tools 설치

VMWare에 운영체제를 설치한 뒤 원할하게 사용하기 위해 꼭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이 있다. 바로 VMWare Tools이다. VMWare 툴을 설치해야 게스트 운영체제와 호스트 운영체제 사이의 전환이 쉽고 파일 공유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맥 OS를 설치했다면 가장 먼저 VMWare 툴을 설치해야 한다.설치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VMWare의 오른쪽 아래쪽의 CD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한 뒤 Disconnect 메뉴를 클릭한다. 이어지는 확인창에서도 OK 단추를 클릭한다.

  2. 마찬가지로 CD 아이콘에 다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한 뒤 Settings 메뉴를 클릭한다.

  3. Use ISO image file에서 Browse... 단추를 클릭하고, MacOSX4Vmware.zip 파일을 풀어 둔 폴더에서 darwin.iso 파일을 선택한 뒤 OK 단추를 클릭한다.

  4. 다시 CD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한 뒤 Connect 메뉴를 클릭한다.

  5. 바탕화면에 VMWare Tools가 나타나면 이 아이콘을 두번 클릭한다.

  6. VMWare Tools 창에서 Install VMWare Tools 아이콘을 두번 클릭한다.

  7. This package will run a program to determine if the software can be installed라는 창에서 Continue 단추를 클릭한다.

  8. Install VMWare Tools 창에서 다시 Continue/Continue/Install 단추를 클릭한다.

  9. 암호 입력 창에서 맥 OS에 로그인할 때 사용하는 암호를 입력한 뒤 OK 단추를 클릭하고 이어지는 창에서 Continue Installation 단추를 클릭한다.

  10. The installation was completed successfully.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Restart 단추를 터치해서 맥 OS를 다시 시작한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VMWare를 이용해서 맥 OS를 사용할 준비 단계는 모두 끝난 셈이다. 만약 VMWare에 설치한 맥 OS에서 사운드까지 사용하고 싶다면 MacOSX4Vmware.zip 파일에 포함된 AppleAC97Audio.kext.zip를 설치하면 된다. 그러나 여기서는 이 부분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이 부분은 각자 알아서 처리하는 것으로 하겠다. 또 한글로 설치한 것 같지만 모든 메뉴가 영어로 나온다. 이 부분은 시스템 설정에서 바꿀 수 있다. 그러나 이 부분 역시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이런 사소한 부분은 각자 알아서 설정하기 바란다.

주의할 점

맥 OS를 설치하고 부팅한 뒤 조금 기다리다 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탄나다. 맥 OS에 업데이트할 파일이 있으니 업데이트 하라는 메시지이다. 약 1G 정도되는 이 파일을 설치한 뒤 맥 OS를 부팅하면 부팅이 되지 않았다. 이런 증상이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인지는 알 수 없지만 이런 메시지가 나타나면 일단 Not Now 단추를 클릭하기 바란다.

남은 이야기

내용을 보면 알 수 있지만 VMWawre에 맥 OS를 설치하는 방법이 생각보다 간단하다. 그러나 이 방법을 찾는 과정은 사실 쉽지 않았다. 처음에 시도한 방법은 이 보다는 훨씬 복잡한 방법이었고 부팅할 때 마다 매번 DVD를 바꿔주어야 했다. 또 기껏 설치한 뒤 부팅이 되지 않는 문제, 잘 부팅되고 아무 생각없이 업데이트를 한 뒤 부팅이 되지 않은 문제, 이 강좌를 쓰기 위해 처음 부터 다시한 작업까지 포함하면 VMWare에 맥 OS만 10여번 넘게 설치한 것 같다.

아무튼 잘 설치했고 맥 OS를 이용해서 아이폰 OS 4.0으로 판올림 까지 했으니 그 간의 고생이 보답을 받는 듯하다. 이어서 VMWare에 설치한 맥 OS를 이용, 아이폰 OS 4.0을 판올림하는 방법을 올리도록 하겠다. 다만 오늘 이 강좌를 마무리할 시간이 있을지는 모르겠다. 따라서 오늘 올리지 못한다면 다음 주 초에 올릴 가능성이 많다.


아이폰 사파리로 접속한 블로그

나눔 글꼴이 없어서 윈도에서 보는 것 보다는 가독성이 떨어진다. 그러나 의외로 뱀웨어로 돌리는 맥 OS는 속도도 빠르고 쓸만했다. 또 예전에 설치했을 때에는 독만 있었는데 언제 부터인지 모르겠지만 레오파드에는 스택도 있다. 오른쪽 아이콘 중 폴더 모양의 아이콘과 PDF 아이콘을 누르면 스택이 펼쳐진다. 아이폰(iPhone)에서는 편한 것을 몰랐는데 맥 OS에서는 상당히 편할 듯하다.



VMWare에 설치한 레오파드 판올림하기 최근에 VMWare에 스노우 레오파드를 설치하는 강... (12293) 2010-04-20
VMWare로 구글 크롬 OS 실행하기 작년에 구글에서 크롬을 처음 발표했을 때 구글 크롬... (21362)2009-11-22

QAOS.com에 게시된지 1년 이상된 자료와 관리자가 공개한 자료는 누구나 제한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QAOS.com의 자료를 퍼가는 것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가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QAOS.com과 많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퍼가기 보다는 링크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세상사는 이야기

  • 찾아라! 아이폰 순정용 >
  • 만원대 피젯 스피너를 >
  • 망하는 길을 택한 쿠팡 >
  • 물놀이에 적당한 가성 >
  • 컴퓨터를 IPTV로 2, po >
  • 컴퓨터를 IPTV로 만들 >
  • Warning.or.kr도 우회 >
  • 한국의 100대 부자, 어 >
  • 세상을 바꾼 크롬: 크 >
  • 장난(?)으로 시작한 여 >


  • RSS 구독 (익명 | 회원 | 강좌 | 포럼)
    (C) 1996 ~ 2017 QAOS.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