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1996-03-06 | 글쓴이: 도아 | 8174 번 | 프린트 | 메일로보내기

펄을 배우자 - 제 3강 스칼라 변수


펄에서 가장 기본적인 변수가 스칼라 변수이다. 스칼라 변수는 문자열과 숫자 둘다를 취할 수 있으며, 문자열과 숫자가 완전히 상호 교환적이라는 것이 두드러진 특징이다. 예를들어
$priority = 9;
은 스칼라 변수 $priority에 9를 할당하지만 정확히 동일한 변수에 문자열 또한 할당할 수 있다:
$priority = 'high';
펄은 또한 문자열로서 숫자를 허용한다:
$priority = '9';
$default = '0009';
위의 문장은 문자열 이지만 대수연산과 다른 연산도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변수명은 숫자, 문자, 밑줄로 구성되지만 숫자로 시작해서는 않된다. 또한 변수 $_는 뒤에서 보면 알겠지만 특수변수이다. 또한 펄은 대소문자를 구분한다. 따라서 $a와 $A는 서로다른 변수이다. 연산자와 할당 펄은 모든 통상적인 C의 대수 연산자를 사용한다:
$a = 1 + 2;	# 1과 2를 더해 $a에 저장
$a = 3 - 4;	# 3에서 4를 빼고 $a에 저장
$a = 5 * 6;	# 5와 6을 곱함
$a = 7 / 8;	# 7을 8로 나눔
$a = 9 ** 10;	# 9의 10승
$a = 5 % 2;	# 5를 2로 나눈 나머지
++$a;		# $a를 증가시키고 결과를 리턴
$a++;		# $a를 리턴시키고 $a를 증가
--$a;		# $a를 감소키기고 결과를 리턴
$a--;		# $a를 리턴하고 $a를 감소
문자열의 경우 펄은 다음과 같은 연산자를 지원한다:
$a = $b . $c;	# $b에 $c를 덧붙임
$a = $b x $c;	# $b를 $c번 반복
값을 할당히기위해 펄은 다음과 같은 것을 지원한다:
$a = $b;	# $a에 $b를 할당
$a += $b;	# $b를 $a에 더하고 결과를 $a에 저장
$a -= $b;	# $b를 $a에서 빼고 결과를 $a에 저장
$a .= $b;	# $b를 $a에 덧붙이고 결과를 $a에 저장
주의: 펄이 $a = $b로 값을 할당할 때 $b의 사본을 만들고 이 것을 $a에 할당한다. 따라서 $b는 따로 변경할 때까지 $a와 같은 값을 갖게된다. 다른 연산자는 펄 배포본에 포함되어있는 문서, perlop에 나와있다. 명령행에서 man perlop라고 입력해도 된다. 끼워넣기 다음 코드는 문자열 덧붙임을 사용해서 사과와 배를 출력한다:
$a = '사과';
$b = '배';
print $a.'와 '.$b;
마지막 print 문장에서 단지 하나의 문자열만 포함하는게 보다 나은 방법이지만
print '$a and $b';
는 아주 쓸모 없는 $a and $b를 출력한다. 작은 따옴표 대신에 큰 따옴표를 사용하면 된다:
print "$a and $b";
큰따옴표는 변수 해석을 포함해서 임의의 코드에대한 변수대치를 수행한다. 이 것은 원래의 문장보다 훨씬 나아보인다. 큰따옴표에는 개행문자, 탭과 같은 특수문자를 포함할 수 있다. 코드 \n는 개행문자이며, \t는 탭이다. 연습 (a) 문자열을 변수에 할당하고, (b)이 변수를 개행문자와 함께 출력하도록 전절의 프로그램을 변경한다. 큰 따옴표를 사용하고, 덧붙임 연산자는 사용하지 마라.


다음글: 펄을 배우자 - 제 4강 배열 변수 (8544)1996-03-07
이전글: 펄을 배우자 - 제 2강 프로그램 실행 (9065)1996-03-05

세상사는 이야기

  • 찾아라! 아이폰 순정용 >
  • 만원대 피젯 스피너를 >
  • 망하는 길을 택한 쿠팡 >
  • 물놀이에 적당한 가성 >
  • 컴퓨터를 IPTV로 2, po >
  • 컴퓨터를 IPTV로 만들 >
  • Warning.or.kr도 우회 >
  • 한국의 100대 부자, 어 >
  • 세상을 바꾼 크롬: 크 >
  • 장난(?)으로 시작한 여 >


  • RSS 구독 (익명 | 회원 | 강좌 | 포럼)
    (C) 1996 ~ 2017 QAOS.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