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를 롱혼(또는 맥)처럼
게시일: 2005/10/25 | 글쓴이: doa | 22967 번 | 프린트 | 메일


필자가 롱혼을 처음 소개한 것은 2002년 11월이다. 당시 MS는 롱혼을 2003년 초반에 출시할 것으로 발표했지만 롱혼의 발표는 점점 늦어져, 올 7월에야 겨우 Windows Vista라는 이름의 첫 베타가 발표되었다.

따라서 Windows XP는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IT 시장에서는 보기 드물게 4년간이나 장수한(또는 4년간을 욹궈먹은) 몇 안되는 IT 제품의 반열에 오른 셈이다. 롱혼의 발표가 미루어지면서 나타난 현상중에 하나는 새로운 OS에대한 관심을 반영하듯 XP를 롱혼 또는 맥 스타일로 바꾸어주는 각종 변환 도구들이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테마를 롱혼 또는 맥처럼 바꾸고 아이콘을 변환하기위해 시스템 파일을 교체한다. 아울러 각종 유틸리티를 이용해서 효과를 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 번팁에서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다음 사항을 주의해야 한다.

  1. 이 팁에서 소개하는 프로그램은 상당히 많은 시스템 파일을 교체한다. 따라서 시스템적인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사람들은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을 시스템에 설치해서 큰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했지만 시스템 환경은 사용자에따라 달라짐으로 반드시 본인의 책임하에 설치하기 바란다.

  2. 모든 변환 프로그램은 테마를 각 OS에 맞게 변경한다. 따라서 이 팁을 적용하기 전에 반드시 XP에 SP1,SP2를 적용한후 사용자 테마 사용하기를 먼저 적용하기 바란다.


  1. 롱혼스럽게 만들기 여기서 소개하는 프로그램외에도 몇몇 가지가 더 있다. 그러나 필자가 확인한 결과 오동작하는 경우가 많아 나머지는 제외했다.
    Longhorn Transformation Pack
    설명 필자가 사용해본 프로그램 중 XP를 가장 롱혼 스럽게 만들어 준다. 영문판에 설치하는 경우 부팅화면도 롱혼으로 바뀌며, 롱혼 사이드 바도 내장되어 있다. Glass2K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투명창을 구현하고 있으며, LClock를 이용해서 알림 영역의 시계도 롱혼스럽게 바꾸어 놓는다.

    다만 사이드바에는 오류가 있어서 사이드바는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다. 필자의 스크린샷에 사용된 사이드바는 팁 하단의 사이드바에서 소개한 Desktop Sidebar 1.05 Build 88 Beta 이다.

    상당히 많은 시스템 파일을 변경하기때문에 시스템이 부팅하지 못할 수도 있으며 삭제시 모든 프로그램을 완전히 삭제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
    다운로드 Vista Transformation Pack 2.0 / Vista Transformation Pack - Lite 2.0
    스크린샷
     
    CrystalXP Vista Inspirat
    설명 필자가 즐겨 사용하는 테마중 하나인 Crystal 시리즈를 만든 CrystalXP.net에서 개발했다. 설치도 가장 깔끔하며, 설치 후의 외관도 가장 낫다. Longhorn Transformation Pack처럼 XP를 롱혼 스럽게 만들기위한 각종 유틸리티를 포함하고 있다. 런처로는 ObjectDock을 사용하고 있으며, 폴더 아이콘의 색상을 변경하기위해 iColorFolder를 사용한다. 폴더 아이콘을 두번 클릭하면 폴더 아이콘이 점프한다. 이 효과는 UberIcon를 사용했다. 아울러 각종 창에 그림자 효과를 주기위해 Y'z Shadow도 포함되어 있다. 사이드바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은 조금 아쉽지만 설치시 가장 안정적으로 설치되며, 삭제 역시 깔끔하게 삭제된다. 아울러 다국어를 지원하기때문에 설치도 한글로 진행되며, 설치 후에도 모든 화면이 한글로 나타난다.
    다운로드 다운로드 페이지
    스크린샷


  2. 맥스럽게 만들기 XP를 맥처럼 만들어주는 변환팩도 몇가지가 더 있지만 FlyakiteOSX만이 깔끔하게 동작했다.
    FlyakiteOSX
    설명 웹 사이트를 방문해보면 알 수 있지만 웹 사이트까지 맥처럼 만들어 놓았다. 조금 번거롭기는 하지만 처음 접속하면 Mac OS X의 부팅화면이 나타나며, 로그인 ID를 입력해야 메인화면이 나타난다. 메인 화면 역시 Mac OS X처럼 구성되어 있다. 실제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초기 진행 막대가 나타나는 화면이 Mac OS X의 부팅 화면처럼 변경되며, 로그인 화면 역시 Mac OS X와 비슷하게 구성되어 있다. Windows와 Mac으로 OS 자체가 틀리기때문에 롱혼 변환팩처럼 아주 비슷하지는 않지만 맥 OS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한번 사용해볼만한 변환팩이다.

    이 프로그램 역시 다국어를 지원하지만 설치시에만 다국어를 지원한다. 맥 효과를 내기위해 RK Launcher나 ObjectDock과 같은 런처를 포함하고 있으며 그림자 효과를 내기위한 Y'z Shadow, 두루마리 기능을 지원하기위한 WinRoll등의 부가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다. 아울러 MSN 메신저도 맥 형태로 바꾸어주지만 한글판에 적용하는 경우 오동작한다.

    MSN 메신저가 오동작하는 것을 제외하면 설치나 제거가 상당히 깔끔히 이루어지며 사용상 문제도 없는 편이다.
    다운로드 FlyakiteOSX v3.5.exe
    스크린샷


  3. 사이드바 Vista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 사이드바 기능을 하는 도구들이다. Mac OS X에도 비슷한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이 대쉬 보드라는 이름으로 포함되어 있다. Vista의 사이드바나 Mac의 대쉬보드 모두 XML과 JavaScript 기반의 개짓과 위젯을 실행하는 플랫폼 소프트웨어이다. 반면에 다음의 도구들은 Vista의 사이드바나 Mac OS X의 대쉬보드를 흉내낸 프로그램들이다.

    필자가 사용해본 결과 Desktop Sidebar 가 가장 나은 듯했지만 이 프로그램 역시 RSS 리더에서 한글을 지원하지 못했다. 따라서 사이드바는 아직 시기 상조인듯하다.

  4. 런처 굳이 Vista 스타일이나 맥 스타일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이 사용하는 런처 프로그래이다. 주로 맥에서 사용되던 런처 스타일을 윈도우용으로 변환한 것으로 ObjectDock가 가장 유명하다.



  5. 기타 다음 프로그램은 변환팩과 함께 배포되는 보조 유틸리티들이다. 변환팩과 함께 사용해도 되며, 변확팩없이 XP에서 사용해도된다.
    Glass2k
    XP에서 투명창을 구현해준다.

    LClock
    알림 영역의 시계를 롱혼 형식으로 변경한다.

    WinRoll
    XP에서 두루마리 기능을 지원한다. 즉, Windows의 경우 최소, 최대, 보통의 창 형식을 지원하지만 여기에 창을 제목줄까지 말아 올리는 두루마리 기능을 추가한다.

    iColorFolder
    스크린 샷을 보면 일부 폴더의 경우, 적색, 녹색의 색상이 입혀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폴더의 색상을 변경하는 프로그램이다.

    Y'z Shadow
    창에 그림자 효과를 주기위해 사용된다.

    ÜberIcon
    폴더 아이콘을 두번 클릭하면 폴더 아이콘이 점프하는 애니메이션을 구현한다.


보다 많은 도구들은 osx-e.com 를 참조하기 바란다.

포럼형 게시판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었인가요? 국내 사이트들은 대부분 일반 게시판을 ... (10054) 2005-10-25
최고의 조각 모음기, PerfectDisk 및 한글팩 사실 도스 시절에는 조각 모음때문에 고밀... (33176)2005-10-24

QAOS.com에 게시된지 1년 이상된 자료와 관리자가 공개한 자료는 누구나 제한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QAOS.com의 자료를 퍼가는 것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가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QAOS.com과 많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퍼가기 보다는 링크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세상사는 이야기



RSS 구독 (익명 | 회원 | 강좌 | 포럼)
(C) 1996 ~ 2017 QAOS.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