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팅 오류/OS 선택메뉴에 Windows(기본값)이 나타나는 경우
게시일: 2006/01/23 | 글쓴이: doa | 6946 번 | 프린트 | 메일


XP에서 부팅을 하다보면 그림처럼 OS 부팅 메뉴에 Windows(기본값)이라는 메뉴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은 메뉴가 나타나는 것에 대해 다소 이상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 이 문제는 커널 파일이 손상되었다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와 비슷한 문제이다.

즉, Boot.ini에서 파티션 경로가 잘못 지정된 경우 OS 선택 메뉴에서 Windows(기본값)이라는 메뉴가 나타난다. 이 경우에 이 Windows(기본값)이라는 메뉴를 이용하면 정상적으로 부팅할 수 있으므로 이 문제은 boot.ini 파일이 잘못되었습니다.에서 처럼 복구 콘솔을 이용해서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정상적으로 부팅이 가능하므로 다음 절차에따라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 시작/실행/msconfig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2. BOOT.INI 탭을 클릭한다.
  3. 커서를 [Operating Systems] 아래의 항목으로 이동한 후 모든 부팅 경로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4. 정상적인 운영체제가 있는 경우 정상적인 운영체제가 있는 경우에는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1. 그림처럼 다음 BOOT.INI 파일 줄은 유효한 운영 체제를 참조하지 안는 것으로 보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예 버튼을 클릭한다. 이러한 메시지가 한번 이상 나타나는 경우에는 반복해서 예 버튼을 클릭한다.
    2. 적용 버튼을 클릭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한 후 시스템을 다시 시작한다.
  5. 정삭저인 운영체제가 없는 경우 정상적인 운영체제가 없는 경우에는 버튼을 클릭하면 msconfig가 갑자기 종료된다. 종료 되지 않는 경우에도 적용 버튼이나 확인 버튼을 클릭하지 말고 msconfig를 종료한다. 이 경우 boot.ini 파일을 직접 편집해서 파티션 경로를 일치 시켜주어야 한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시작/실행/cmd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2. 명령행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한다.
      attrib -r -s -h <시스템 루트>\boot.ini
      예:
      attrib -r -s -h C:\boot.ini
    3. 명령행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해서 메모장으로 boot.ini 파일을 불러온다.
      notepad C:\boot.ini
    4. [Operating Systems] 절의 첫번째 항목의 파티션 경로는 default의 파티션 경로와 일치하도록 변경한다.
    5. 파일/저장 메뉴를 클릭해서 boot.ini 파일을 저장한다.
    6. 명령행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해서 boot.ini 파일의 속성을 복구한다.
      attrib +r +s +h <시스템 루트>\boot.ini
      예:
      attrib +r +s +h C:\boot.ini
    7. 시스템을 다시 시작한다주1.


주1: OS 선택 메뉴가 출력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 경우 기본 운영 체제 설정하기를 참조한다.


부팅 오류/Windows 고급 옵션을 통한 문제 해결 POST 화면이 끝나고 F8키를 누르면 Win... (11463) 2006-01-23
부팅 오류/커널 파일이 손상되었다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 부팅을 하다보면 다음과 ... (15077)2006-01-23

QAOS.com에 게시된지 1년 이상된 자료와 관리자가 공개한 자료는 누구나 제한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QAOS.com의 자료를 퍼가는 것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가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QAOS.com과 많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퍼가기 보다는 링크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세상사는 이야기



RSS 구독 (익명 | 회원 | 강좌 | 포럼)
(C) 1996 ~ 2017 QAOS.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