쉘 대치/XP의 새로운 변신, Aston
게시일: 2006/03/02 | 글쓴이: doa | 12826 번 | 프린트 | 메일


필자가 사용해본 쉘 대치 프로그램 중 초보자에게 가장 적당한 프로그램은 Aston이었다. Aston의 최신 버전은 1.9.1로 2004년에 출시된 프로그램이지만 기존의 XP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테마와 플러그인을 통한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기때문에 자신의 컴퓨터를 남들과 다르게 꾸미려는 사람들에게 상당히 많은 호평을 받은 프로그램이다.

Aston의 경우 테마와 플러그인을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맥처럼 보이게도 할 수 있으며, XP처럼 보이게 할 수도 있다. 그림에서 사용된 테마는 Aston 테마 사이트에 접속하면 첫번째로 올라와있는 My Corona이다. 다른 몇개의 테마를 받았지만 마음에 드는 것이 없어서 이 테마를 사용했다. 이승희의 누드가 배경화면으로 되어 있지만 사악한 생각을 품는자가 곧 악마라는 공자님 말씀을 되세겨 보면 큰 문제는 없을 것 같다.



다운로드: AstonAston의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다음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프로그램 설명
XP와 상당히 비슷하다. 구성 자체가 XP와 비슷하게 구성되어 있지만 사용한 테마가 XP에서 자주 사용되는 Corona이기 때문이다. 화면의 항목은 다음과 같다.
  1. Panel 플러그인: 메뉴 형식으로 프로그램을 뛰우는 일종의 런처 플러그인이다.
  2. 좌측 도구 막대: Aston의 좌측 도구 막대이다. 과거 넥스텝에서 사용되던 형식의 런처로 유사한 런처 프로그램은 LiteStep에서도 사용된다.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자동적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거나 하위 폴더가 있는 경우 하위 폴더가 펼쳐진다. 자동 숨김이 설정되어 있으므로 처음에는 나타나지 않으며, 마우스를 좌측 가장 자리로 이동하면 나타난다.
  3. 시작 메뉴: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시작 메뉴로서 Aston 설정에서 한글화할 수 있다.
  4. 시작 버튼: XP의 시작 버튼과 동일하다. 클릭하면 시작 메뉴가 나타나며,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면 추가적인 메뉴가 나타난다.
  5. 빠른 실행: XP의 빠른 실행과 동일한 기능을 한다.
  6. 시계 플러그인: 아나로그 시계로서 플러그인으로 제공된다. Aston 설정의 Plug-Ins에서 추가할 수 있다. 참고로 Aston의 경우 LiteStep의 플러그인 역시 지원한다.
  7. 바탕 화면: 자주 사용하는 폴더나 프로그램을 등록해서 사용하는 런처지만 주로 폴더가 등록되어 있다. 등록되어 있는 폴더는 내 컴퓨터, 내 네트워크 환경, 내문서, CD-ROM, Foobar 2000이다. 휴지통의 경우 플러그인 설정에서 체크해야 나타난다.
  8. 알림 영역: XP와 동일한 기능을 한다.
  9. 시계: XP 시계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XP와는 달리 날짜를 출력할 수 있다주1.


설치전 준비 사항
시스템 복구 기법 I - 레지스트리 하이브의 백업과 복구를 반드시 숙지하고 Aston을 설치하기 전에 레지스트리를 모두 백업해둔다. 일반적으로 쉘 대치 프로그램은 시스템 아이콘까지 변경하며서 일부 프로그램은 삭제시 시스템 아이콘을 복구하지 못하는 버그가 있기때문이다.

설치
설치 과정이 복잡한 것은 아니지만 설치시 물어보는 것이 상당히 많다. 대부분 기본값을 사용하면되므로 Next(또는 다음) 버튼을 클릭해서 설치하면된다.

  1. 다운 받은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고 Setup.exe 파일을 두번 클릭한 후 다음 버튼을 계속 클릭한다.
  2. 설치 경로를 묻는 화면에서는 기본값을 그대로 사용한다. 쉘 대치 프로그램의 경우 가급적 C: 드라이브의 루트에 설치하는 것이 좋으며 경로 이름 역시 가급적 8.3 형식을 따르는 것이 좋다.
  3. 설치가 끝나면 쉘을 변경할 수 있는 Shell Swapper가 나타난다. 이때 Aston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4. 나머지 항목은 기본값을 사용하면 되므로 모두 다음 버튼을 클릭한 후 마지막에 Finish 버튼을 클릭한다.


쉘을 변경하는 프로그램이므로 자동적으로 로그오프되며, 그림처럼 새로운 시작 화면이 나타난다. 쉘을 변경한 것이므로 새로운 시작화면은 기존의 화면과 동일하다. 만약 새로운 시작 화면을 변경하고 싶다면 새로운 시작화면 변경하기를 참조하기 바란다.



테마 변경
Aston 웹 사이트에 등록되어 있는 각종 테마를 다운 받아 원하는 테마로 변경할 수 있다.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Aston의 테마 사이트 에 접속한다.
  2. 올라온 테마중 원하는 테마(예: My Corona )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원하는 테마를 다운받는다.
  3. 다운 받은 테마를 Aston의 테마 폴더(예: C:\Aston\Themes)에 압축 해제한다.
  4.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Theme Wizard 메뉴를 클릭한다.
  5. Theme Wizard에서 전단계에서 다운 받은 테마(예: My Corona)를 선택하고 OK 버튼을 클릭한다.


플러그인 등록
그림의 시계와 상단의 도구 막대는 모두 플러그인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들이다. 따라서 바탕 화면에 그림과 같은 시계를 등록하고 싶다면 바탕화면 설정에서 플러그인을 등록해야 한다.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바탕 화면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고 Settings를 클릭한다.
  2. 최측 패널에서 Plug-Ins를 클릭한다.
  3. 우측 패널에서 Add 버튼을 클릭하고 플러그인 폴더에서 원하는 플러그인(예: AClock.plg)를 선택한다.
  4. 추가한 플러그인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OK 버튼을 클릭한다.


기타 기능
사실 Aston을 직접 써보면 알 수 있지만 이 프로그램도 상당히 중독성이 강한 프로그램이다. 사실 필자가 XP를 쓰면서 가장 불편하게 생각하고 있는 기능중 하나는 실행창이다. -R을 누르면 실행창이 나타나지만 이 실행창은 항상 시작 버튼 위에 나타난다. -R를 눌렀을 때의 마우스 위치나 커서 위치에 실행창이 나타나면 사용이 훨씬 편할 것 같은데 그 이유를 모르겠다. 그러나 Aston을 설치하고 -R를 누르면 마우스의 위치에 실행창이 나타난다. 따라서 XP의 기본 쉘 보다는 훨씬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테마 일치
필자가 My Corona 테마를 선택한 것은 이 테마가 마음에 들기도 했지만 또 다른 이유는 Aston의 테마는 모든 Windows 창을 Aston의 테마로 변경하지 않기때문이다.

다음 두개를 비교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그림 1의 경우에는 AstonMy Corona 테마를 적용했지만 실행 창은 Windows XP의 루나 스타일이 그대로 나타난다. 반면에 그림 2의 경우에는 실행창 역시 Corona 스타일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1: 루나 테마 그림 2: Corona H 테마


주1: XP에도 날짜를 출력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그러나 XP의 경우 작업 표시줄을 수직으로 늘려야하지만 Aston의 경우 수평으로 늘어난다.


강화된 정품 인증 우회 하기 I 얼마전 Windows 업데이트를 하는 중 특이한 이름의 업데... (15762) 2006-03-04
쉘 대치/XP에서 사용할 수 있는 쉘 리눅스나 유닉스의 경우 다양한 Windows 관리자를 ... (7710)2006-03-02

QAOS.com에 게시된지 1년 이상된 자료와 관리자가 공개한 자료는 누구나 제한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QAOS.com의 자료를 퍼가는 것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가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QAOS.com과 많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퍼가기 보다는 링크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세상사는 이야기



RSS 구독 (익명 | 회원 | 강좌 | 포럼)
(C) 1996 ~ 2017 QAOS.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