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P: 0x00000024, NTFS.sys 오류
게시일: 2006/03/18 | 글쓴이: doa | 16605 번 | 프린트 | 메일


Windows PE나 복구 콘솔로 부팅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은 BSOD가 나타날 수 있다.

STOP: 0x0000024(0xHHHHHHHH, 0xHHHHHHHH, 0xHHHHHHHH, 0xHHHHHHHH)
ntfs.sys


아울러 이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 XP로 부팅하려고 하면 프로세스 막대가 느리게 진행되며, 프로세스 막대에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거나 다음 화면으로 넘어 가는 중 위와 같은 BSOD 화면이 나타날 수 있다.

BSOD 메시지를 자세히 읽어보면 알 수 있지만 이 문제는 NTFS 파일 시스템에 문제가 있기때문에 발생한 문제이다. 따라서 BSOD 메시지에서 지시하는대로 chkdsk를 이용해서 파일 시스템을 복구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Windows PE로 부팅하려고 해도 위의 메시지가 나타나며 복구 콘솔로 부팅하려고 해도 마찬가지 BSOD 화면이 나타나기 때문에 파일 시스템을 복구하기 위해 chkdsk를 실행할 수 없다는 점이다.

사실 복구 콘솔이나 Windows PE로도 부팅이되지 않는 것이 조금 이상할 수 있다. 그러나 복구 콘솔이나 Windows PE 모두 부팅시 NTFS 파티션을 마운트하려고 하며 NTFS 파티션을 마운트하지 못하는 경우 위와 같은 BSOD가 나타난다. 따라서 NTFS를 마운트하지 않고 검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이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만약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다음 절차에따라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 NTFS Pro로 부팅 윗 글에서 언급했듯 이 BSOD는 NTFS를 마운트하지 못해 발생하는 오류이다. 따라서 이때 필수적인 프로그램은 마운트하지 않고 NTFS 파티션을 검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NTFSDOS Pro로 하드 디스크 검사하기를 참조하기 바란다.
    1. 다기능 복구 CD, Hiren's Boot CD에서 설명한 Hiren's Boot CD를 다운로드한다.
    2. Hiren's Boot CD로 부팅한다.
    3. 2. Start BootCD/9. Next...를 선택한다.
    4. 5. NTFS Ext2FS, Ext2FS (FileSystems) Tools를 선택한다.
    5. 1. NTFS Dos Pro. 5.0을 선택한다.
    6. Do you want to RUN CHKDSK 메시지가 나타나면 No를 선택한다.
    7. Do you want to Mount NTFSPRO 메시지가 나타나면 No를 선택한다.


  2. NTFS 파티션 복구 파티션 복구는 ntfschk를 이용하면된다. 다만 주의할 것은 오류가 사라질 때까지 ntfschk를 반복적으로 실행해야 하며 ntfspro를 이용해서 정상적으로 마운트되는지까지 확인해야 한다는 점이다.
    1. 명령행 프롬프트에서 ntfschk /s 명령을 실행해서 손상된 디스크나 파티션(예: Drive F:)을 찾는다.
    2. 명령행 프롬프트에서 ntfschk /f dirvie: 명령을 실행해서 손상된 디스크를 복구한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NTFS 파티션에 오류가 없을 때까지 ntfschk /f 명령을 반복적으로 수행해야 한다는 점이다.
    3. ntfschk /f dirve: 명령을 수행해도 오류가 없다면 마지막으로 ntfspro 명령을 이용해서 정상적으로 마운트되는지 확인한다.
    4. 정상적으로 마운트 된다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해서 Windows XP로 부팅하고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다면 다시 Hiren's Boot CD로 복구해서 NTFS 파티션을 복구하는 작업을 반복한다.


  3. XP에서 파티션 점검 NTFS Pro는 필자가 좋아하는 개발사인 Sysinternals.com 의 상용 프로그램 개발사인 Winternals.com 이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 역시 상당히 신뢰성이 우수한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최종적인 점검은 XP의 내장 chkdsk를 이용해서 확인하는 것이 좋다주1.
    1. Windows XP로 부팅한 후 시작/실행/cmd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2. 명령행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한다.
      chkdsk /r <손상된 드라이브>:
      예:
      chkdsk /r d:
      드라이브 문자에 주의해야 한다. 추가 정보에 설명했듯 ntfschk와 XP가 드라이브 문자를 부여하는 방식이 다르기때문이다. 위의 예에서 손상된 드라이브는 ntfschk의 경우 F이지만 XP로 부팅한 경우 D:가 된다.
    3. 볼륨을 분리하도록 하시겠습니까(Y/N)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Y를 입력한다.
    4. 볼륨을 분리할 수 없는 경우에는 Y를 입력한 후 이 볼륨을 확인하도록 예약하시겠습니까(Y/N)?라는 메시지가 다시 나타날 수 있다. 이 때 다시 Y를 입력하면 된다. 이 경우에는 시스템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


추가정보: ntfschk가 디스크를 찾는 방법은 XP가 디스크를 찾는 방법과는 다소 차이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ntfschk는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디스크를 찾는다.
  1. Primary, Secondary, SATA1, SATA2 순으로 디스크 드라이브의 문자를 부여한다.
  2. 디스크내의 모든 파티션에 드라이브 문자를 부여한 후 다른 디스크의 드라이브 문자를 부여한다.


다음은 디스크 구성에따라 ntfschk의 드라이브 문자 할당 예이다. C:는 Hiren's Boot CD에 할당되어 있기때문에 D: 부터 할당된다.
첫번째 하드 IDE 40G 10G와 30G 분할 D:(10G), E:(30G)
두번째 하드 STAT1 160G 하나의 파티션 F:
세번째 하드 STAT2 250G 하나의 파티션 G:


주1: ntfschk로 체크한 후 XP에 내장된 chkdsk로 다시 점검하자 ntfschk가 점검하지 못한 많은 파일들이 손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배드 섹터도 증가했다.


쉘과 탐색기의 차이 요즘 쉘 대치 프로그램으로 LiteStep과 Aston, Talisman을 소개했... (6494) 2006-03-18
하드 디스크가 갑자기 인식되지 않는 경우 망가지지않는 것이 없다?에서 설명한 것처럼... (25396)2006-03-18

QAOS.com에 게시된지 1년 이상된 자료와 관리자가 공개한 자료는 누구나 제한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QAOS.com의 자료를 퍼가는 것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가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QAOS.com과 많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퍼가기 보다는 링크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세상사는 이야기



RSS 구독 (익명 | 회원 | 강좌 | 포럼)
(C) 1996 ~ 2017 QAOS.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