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탐색기 설정이 저장되지 않는 경우
게시일: 2006/05/02 | 글쓴이: doa | 13428 번 | 프린트 | 메일


필자가 예전에 쓴 팁, 인터넷 탐색기의 설정 변경 막기는 다른 사람들이 인터넷 탐색기의 설정을 변경할 수 없도록 하는 팁이다. 이 팁을

HKCU\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Internet Settings


키에 적용하면 인터넷 옵션의 설정도 변경할 수 없게 된다. 그런데 문제는 이러한 팁을 적용하지 않아도 인터넷 탐색기의 설정을 변경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러나 가장 큰 이유는 사용자가 무분별하게 설치한 3사의 플러그인이나 확장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별다른 이유없이 인터넷 탐색기의 설정이 저장되지 않는다면 다음 절차를 따른다.

  1. 현재 작업 중인 모든 문서를 저장하고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한다주1.
  2. 제어판 프로그램 추가/삭제를 통해 3사의 확장(예: 넷피아, i-Nav)을 모두 제거한다주2, 주3. i-Nav프로그램 추가/삭제에서 찾을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시작/모든 프로그램/Verisign/i-Nav/제거를 클릭해서 삭제한다주4.
  3. 알 수 없는 ActiveX 제거하기에 따라 불필요한 ActiveX를 제거한다.
  4. ToolbarCop을 이용해서 불필요한 BHO를 제거한다.
  5.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알 수 없는 IE 오류 대처법을 적용한다.


여담: 요즘은 프로그램 개발 때문에 매형 사무실에 함께 일을 하고 있다. 서점 관련업에 종사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마찬가지지만 컴퓨터를 사용해도 효과적인 사용과는 거리가 먼 경우가 많다. 그래서 사무실 컴퓨터를 보면 대부분 이상이 있는 컴퓨터가 많다. 하루는 마크(MARC) 작업을 하는 여직원 한 명이 작가 정보 라벨을 찍으면 이상하게 나온다는 것이었다.

확인해보니 작가 정보 라벨만 인쇄되어야 하는데 배경까지 인쇄돼서 라벨지 몇 장이 검게 인쇄되는 것이었다. 본문만 인쇄되지 않고 배경까지 인쇄된다면 인터넷 탐색기에서 배경까지 인쇄되는 경우를 참조하면 된다. 그런데 문제는 인터넷 옵션을 변경해도 배경까지 인쇄되는 것이었다.

다른 이유가 있을 것으로 보고 페이지 설정을 변경했지만 이상하게 윗, 아래 여백의 설정 값은 저장되지 않는 것이었다. 사실 인터넷 탐색기의 문제의 90%는 3사의 확장 때문에 발생한다. 이 문제는 한글 도메인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i-Nav때문에 발생한 문제였다. i-Nav의 경우 버전에 따라 이러한 문제 외에 다른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주1: i-Nav를 제거하려고 하자 i-Nav를 제거하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나타났다. 당시 여직원이 작업 중이었기 때문에 작업을 저장하기 위해 i-Nav 제거를 취소했다. 그래도 시스템은 재부팅되었지만 i-Nav는 제거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주2: 넷피아 플러그인은 한글 키워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며, i-Nav는 한글 도메인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이 두 개의 서비스는 서로 다른 서비스로 다음이라고 입력하고 daum.net에 연결된다면 넷피아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는 것이다. 반면에 다음.net이라고 입력하고 다음.net에 연결된다면 이 경우에는 i-Nav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는 것이다.

주3: 넷피아의 영업 방식의 악질성(넷피아야 협박 이제 안할거지? ), 그외에 선의의 피해자가 나올 수 있는 운영 방식('넷피아'에 수십억 원 지불하고 파산하는 네티즌 나올 수 있다 )때문에 넷피아 플러그인은 가급적 삭제할 것을 권고한다.

주4: 정확히 기억나지는 않지만 Verisign 폴더에 다른 프로그램도 함께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다. 이 프로그램까지 삭제하기 바란다.


인터넷 게이트웨이와 인터넷 연결 꽤 오래전에 내트워크 연결에 게이트웨이 항목이 생... (14924) 2006-05-02
인터넷 탐색기에서 배경까지 인쇄되는 경우 가끔 인터넷으로 세금 계산서와 같은 것들... (4704)2006-05-02

QAOS.com에 게시된지 1년 이상된 자료와 관리자가 공개한 자료는 누구나 제한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QAOS.com의 자료를 퍼가는 것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가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QAOS.com과 많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퍼가기 보다는 링크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세상사는 이야기



RSS 구독 (익명 | 회원 | 강좌 | 포럼)
(C) 1996 ~ 2017 QAOS.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