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CL 플러그인, CLCLClip
게시일: 2006/09/07 | 글쓴이: doa | 8691 번 | 프린트 | 메일


필자는 Run 레지스트리를 사용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가장 큰 이유는 일단 접근하기 힘들며, 악성 스크립트의 1차 전파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컴퓨터를 새로 설치할 때 가장 먼저 적용하는 팁이 Run 레지스트리 사용 금지시키기이다. 이 팁을 적용하면 Run 레지스트리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설치시 Run 레지스트리 프로그램을 등록하는 일부 프로그램에서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기는 하지만 사용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실제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은 모두 시작/모든 프로그램/시작 프로그램에 등록해서 사용하고 있다.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컴퓨터로 로그인하자마자 자동으로 실행되는 영광(?)을 안은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CLCL
가볍고 강력한 멀티 클립보드 유틸, CLCL에서 소개한 다기능 멀티 클립보드 유틸리티다. 이미 관련 팁도 여러 개를 올렸다. 한 번에 하나 밖에 사용할 수 없는 클립보드를 동시에 여러 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서 그 이외에 유용한 기능도 많은 중독성이 강한 프로그램이다.

DK Notes
98년부터 지금까지 사용한 몇 안 되는 프로그램이다. 노트 프로그램은 상당히 많지만 아직 DK Notes를 능가하는 프로그램은 찾지 못했다. 참고로 DN Notes는 98년 이후 지금까지 거의 판올림이 없었다. 2.12에서 2.52로 작은 판올림이 한 번 있었다.

nDiary
간단한 일정관리 프로그램이다. 영업 사원처럼 고객과 일정을 전문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사람은 사용하기 어렵지만 개인이 자신의 일정과 친구를 관리할 때에는 상당히 유용한 프로그램이다. 아울러 디자인도 상당히 간단하며, 깔끔하다. 다만 이 프로그램도 판올림이 상당히 늦은 편이다.

TaskManagerEx
작업 관리자에게 희망을, Task Manager Extension에서 소개한 작업 관리자의 확장이다. 작업 관리자의 부족한 20%를 채워준다. 처음에는 한글화하면서 시험하느라 며칠 사용했었지만 지금은 작업 관리자만 띄우면 눈곱 낀 여자가 화장도 안 하고 거리를 활보하는 것 같아 계속 띄워두고 있다.

Total Commander
...


사설이 조금 길어졌지만 한마디로 요약하면 CLCL을 자동으로 실행해서 사용하고 있다는 얘기다. 국내에서는 사용자 층이 많지 않지만 일본에서는 CLCL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고, 따라서 CLCL에서 동작하는 플러그인도 상당히 많은 편이다. 오늘 소개하는 CLCLClipCLCL에 다음과 같은 기능을 추가하는 플러그인이다.

내려받기: CLCLClipCLCLClip의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다음 링크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내려받은 파일을 <CLCL 설치>\Tool에 복사한 뒤 옵션/도구에서 설정하면 CLCLClip를 사용할 수 있다.



복사 목록에서 폴더 지원 CLCL의 알림 영역 아이콘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거나 단축 글쇠를 누르면 나타나는 복사 목록에서 폴더를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복사 목록을 너무 크게 하면 보기에 좋지 않고, 작게 하면 저장할 수 있는 복사 목록의 수가 줄어든다. 그러나 폴더와 폴더에 저장될 복사 목록의 수를 조정하면 적당한 크기의 복사 목록에 상당히 많은 복사 목록을 저장할 수 있다.

참고로 그림처럼 폴더를 지정하면 총 85개의 항목을 저장할 수 있다.
  스택 사용 일반적으로 복사 목록은 스택 모드로 동작한다. 따라서 가장 최근의 항목이 복사 목록의 가장 위로 온다. 스택 사용은 이 복사 목록의 가장 위의 항목을 붙여 넣는다. 언뜻 생각하면 일반적인 붙이기(Ctrl-V)와 같은 것 같지만 Ctrl-V는 붙이기만 반복하는 반면 스택 붙이기는 복사 항목을 붙인 뒤 복사 목록에서 해당 항목을 삭제한다. 따라서 반복해서 사용하면 복사 목록의 모든 항목을 붙여 넣을 수 있다. 메뉴를 사용하는 것 보다는 단축 글쇠를 사용하는 것이 편하다.
큐 모드 스택 모드와 반대의 개념으로 동작한다. 즉, 복사 목록에 항목을 집어넣은 순서로 항목을 붙여 넣는다. 따라서 가장 최근에 복사한 항목이 복사 목록의 가장 아래에 온다. 큐 모드를 사용하면 스택 모드에서 사용한 항목은 사라진다. 스택 모드에서 삽입한 항목은 큐 모드를 해제하면 다시 나타난다. 한 가지 주의할 것은 스택 모드와 함께 사용하면 CLCL이 오동작할 수 있다(프로그램의 저자는 함께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그림은 큐 모드를 처음 실행했을 때의 화면이다.
  강제 복사 semjei님에 따르면 창의 제목을 클립보드로 복사고 한다. 아울러 CLCLClip의 Readme.txt 파일에도 동일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필자의 시스템에서는 동작하지 않았다.
알림 영역 아이콘 변경 알림 영역의 CLCL 아이콘을 변경한다. 대기상태의 아이콘, 큐 모드 대기상태의 아이콘, 움직이는 아이콘을 설정할 수 있다.
  URI 보완 정확한 기능을 알 수 없었다. 인터넷 주소를 보완하는 기능으로 생각되지만 매뉴얼이 없어서 정확한 기능을 알 수 없었다.
  검색 엔진 클립보드의 내용으로 지정된 검색엔진을 검색한다. 단어와 단어의 구분은 공백으로 하며, 여러 줄인 경우에는 줄 단위로 검색 엔진에 전달된다. 필자는 이 기능보다는 Maxthon 의 빠른 검색을 더 선호하는 편이다. 그러나 이 기능과 인터넷 사전 사이트(Answer.com ), 단축 글쇠을 함께 사용하면 아주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다음에 팁으로 추가하겠다).
  클립보드 연결 Readme.txt에 따르면 CLCL의 원래 기능인 tool_text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한다고 한다.
  목록 복사 몇 개전의 복사 목록을 붙여넣는다. 옵션/도구/복사 목록/명령행에서 1보다 큰 값을 입력해야 한다. 기본적인 개념으로 보면 저장된 복사 목록을 차례로 불러와야 하지만 역시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았다.
목록 저장 속성에서 설정한 폴더에 복사 목록당 하나의 파일로 저장한다. 별 필요없는 기능 같지만 가끔 중요한 내용을 복사, 저장할 때에는 아주 유용한 기능이며, 조금 불편한 쪽지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사용하는 형식은 다음과 같다.
TEXT 텍스트 형식으로 저장한다. 파일명을 지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임의의 파일 이름으로 저장된다.
TEXT:out.txt 텍스트 형식으로 저장하며 파일 이름은 항상 out.txt가 된다.
TEXT:${8}.txt 텍스트 형식으로 저장하며, 클립보드의 내용중 ${n}으로 지정한 문자열 만큼을 파일 이름으로 사용한다. 예를들어 클립보드의 내용이 "abcdefghijklmn" 라면 "abcdefgh.txt"라는 파일 이름을 사용한다. 파일 이름에 사용할 수 없는 문자는 공백으로 대치된다.
TEXT:${Y}${M}${D}.txt 텍스트 형식으로 저장하며, 파일 이름은 년(${Y}), 월(${M}), 일(${D})이 된다. 예를 들어 저장하는 날이 2006년 9월 11일이라면 파일 이름은 20060911.txt가 된다.
TEXT:${h}${m}${s}.txt 텍스트 형식으로 저장하면 파일 이름은 시(${h}), 분(${m}), 초(${s})가 된다. 예를 들어 현재 시간이 17시 39분 59초라면 파일 이름은 173959.txt가 된다.

댓글: 이 팁은 semjei님이 제공하신 정보, CLCL을 작은 프로그램 실행기로 사용하기에 팁추가를 기초로 작성되었습니다.


1.44M의 GUI OS III, SOL OS 필자가 처음 컴퓨터를 사용한 것은 1989년경이었다. 당시... (9596) 2006-09-08
알 수 없는 시스템 오류 대처법 I QAOS.com 게시판에 올라온 질문이나 인터넷에서 흔하... (10637)2006-09-04

QAOS.com에 게시된지 1년 이상된 자료와 관리자가 공개한 자료는 누구나 제한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QAOS.com의 자료를 퍼가는 것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가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QAOS.com과 많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퍼가기 보다는 링크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세상사는 이야기



RSS 구독 (익명 | 회원 | 강좌 | 포럼)
(C) 1996 ~ 2017 QAOS.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