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달라졌을까? 3 - 사용자 프로필
게시일: 2007/02/20 | 글쓴이: doa | 7147 번 | 프린트 | 메일


사실 비스타(Windows Vista)는 코드명 롱혼이었을 때 부터 계속 사용해 왔다. 그러나 다른 OS처럼 쉽게 전환하지 못한 이유는 사실 전환할 필요성은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다. 언젠가 한번 얘기한 적이 있지만 한 때에는 2000 베타판 내려받기 사이트를 운영한 적이 있다. 그만큼 새로운 OS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그래서 베타판 부터 시스템에 설치해서 사용해보고 새로운 베타판이 올라오면 새로운 베타판으로 시스템을 갈아엎는 일도 마다하지 않았다. 사실 NT에서 2000으로의 변화는 상당히 컷고, 2000에서 XP로의 전환도 원격 데스크 탑 때문에 XP RC 판에서 전환했다.

그러나 비스타의 경우 VMWare 에 설치해서 미리 사용해보면서 XP와 별 차이점을 느끼지 못했다. 즉, 전환할 매력을 느끼지 못했다고 하는 것이 타당하다. 전환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비스타는 이름 그대로 기능면보다는 외적인 면에서의 변화가 많았고, 이런 비스타의 외적인 변화를 맛보기 위해서는 가상 PC가 아니라 실제 PC에 설치해야 맛볼 수 있기 때문이었다.

큰 기대를 하지 않았지만 비스타로 전환한 뒤 필자는 비스타의 매력에 흠뻑 빠져있다. 이전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창 전환기만 하더라도 전환할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물론 기능적인 면에서의 변화는 그리 크지 않다. 이 것은 OS도 마찬가지이고 CPU도 마찬가지이지만 이제는 성능 지상 주의에서 성능 외적인 부분도 CPU나 OS를 선택하는 한 요소로 등장한 것을 의미한다.

비스타, 이름 그대로 비주얼한면에서는 완전히 달라졌다. 구글 데스크탑 에 비해 기능적으로는 형편없지만 그래도 사이드 바를 사용하는 이유도 비슷하다. 일단 구글 데스크탑에 비해 훨씬 예쁘다. 무엇이 달라졌을까? 2 - 작업 관리자에서 설명한 것처럼 메모리 관리도 XP에 비해 훨씬 효율적이다. 그래서 XP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보다 비스타에서 실행하는 것이 더 빠르다.

비스타로 전환하면서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은 사용자 프로필이다. 일단 XP에서 사용자 프로필 폴더로 사용되던 Documents and SettingsDocuments and Settings 폴더, Users 폴더, ProgramData 폴더로 분리됐다. 사용자의 데이타와 프로그램 데이타가 분리된 것은 언뜻 보면 타당한 조치인 것처럼 보인다. 아울러 Documents and Settings 폴더는 링크 폴더로 이전 판과의 호환성을 위해 남겨둔 것으로 Users 폴더에 대한 링크 폴더이다.

따라서 비스타에서는 사용자 프로필이 사용자의 데이타를 저장하는 Users 폴더프로그램의 데이타를 저장하는 ProgramData 폴더로 분리된 것으로 보면된다. 아울러 사용자 프로필 폴더의 구조 역시 기존에 비해 여러가지가 달라졌다.

Documents and Settings Users 폴더에 대한 링크 폴더
ProgramData Application Data, Desktop, Favorites, StartMenu, Templates, 바탕 화면, 시작 메뉴는 모두 링크 폴더로 다른 위치의 폴더를 링크하고 있다.
Users All Users, Default User 폴더는 모두 링크 폴더로 Default User 폴더는 Default 폴더를 링크하고 있다. 이 외에 Public 폴더가 추가되었다. 아울러 기존에는 My Documents 폴더에 통합되어 있던 사진, 음악, 동영상 폴더는 Contacts, Downloads, Music, Videos, My Documents 폴더등으로 세분화되었으며, 상당수는 링크 폴더를 사용해서 구성된다.


일단 사용자 프로필 폴더만을 살펴봤고 추가로 더 확인해봐야 겠지만 비스타의 구조는 예전 XP에서 사용자 폴더를 분리하는 방법(I, II, III)으로는 분리할 수 없을 정도로 더 복잡해 졌다.

여담 XP에서는 문서를 내 문서로 부르고 폴더 이름도 My Documents를 사용했다. 사진 폴더의 이름은 My Pictures였고, 동영상 폴더의 이름은 My Videos였다. 이처럼 MY가 붙는 것에 대해 역시 미국인 답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미국인들도 My를 붙이는 것을 껄끄러워 한다고 한다. 그래서 XP의 차기 버전에는 모두 MY를 제거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실제 비스타를 확인해보니 모두 MY를 제거하고 Documents, Pictures, Music, Videos를 사용했다.

재미있는 것은 필자가 사용하는 가상 PC 프로그램인 VMWare 의 경우 My Virtual Machine이라는 폴더 이름을 사용했는데 OS를 비스타로 바꾸자 Virtual Machine라는 폴더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었다. 명색이 프로그램이라면 이정도의 센스는 있어야 하지 않을까?


무엇이 달라졌을까? 4 - 링크 폴더의 활용 알림 비스타에는 비스타에서 사용할 수 있... (10082) 2007-02-20
무엇이 달라졌을까? 2 - 작업 관리자 사실 얼핏 보기에 작업 관리자의 변화는 많지 않... (12569)2007-02-16

QAOS.com에 게시된지 1년 이상된 자료와 관리자가 공개한 자료는 누구나 제한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QAOS.com의 자료를 퍼가는 것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가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QAOS.com과 많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퍼가기 보다는 링크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세상사는 이야기



RSS 구독 (익명 | 회원 | 강좌 | 포럼)
(C) 1996 ~ 2017 QAOS.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