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달라졌을까? 10 - 화면 보호기
게시일: 2007/03/07 | 글쓴이: doa | 9864 번 | 프린트 | 메일


사실 필자가 NT 계열의 OS를 사용하게 된 동기는 간단하다. 바로 화면 보호기 때문이다. 9x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 화면 보호기가 NT에는 포함되어 있었다. OpenGL을 이용한 3차원 파이프. 9x에서 이 3차원 화면 보호기를 돌리려고 무던 애를 썼지만 결코 돌릴 수 없었다. 그래서 95년 말 PC를 새로 장만하면서 NT 4.0을 설치했다.

DOS를 고집하다가 Windows 3.1로 넘어간 것은 세계 최초로 개발된 벡터 그림 그리기 프로그램, CorelDraw때문이었지만 3.1에서도 화면 보호기를 가지고 논 경험이 있다. 바로 Mac OS 용으로 나왔다가 Windows 3.1 용으로 나온 AfterDark였다. 당시 AfterDark에는 상당히 다양한 화면 보호기(날라다니는 토스트, 어항, 무인도에서 낙시하는 사람등)가 포함되어 있었고 큰 조카 애가 울면 항상 보여주는 것이 이 화면 보호기였다.

NT에서 2K, 2K에서 XP로 오면서 여러 가지 변화가 있었지만 사실 화면 보호기에는 별다른 별화가 없었다. 기본으로 있는 Windows 로고, 텍스트, 3차원 파이프 등... 그래서 XP용 화면 보호도 상당히 많이 나와있고 사진 폴더의 그림을 효과적으로 보여 주기위한 화면 보호기, 동영상을 재생해 주는 화면 보호기 등 3사의 화면 보호기도 많았다.

비스타에는 이름처럼 화면 보호기에도 꽤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일단 화면 보호기 역시 아주 비쥬얼해졌다는 점이다. XP의 화면 보호기와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화면 보호기 이름 XP Vista 3D 기타
3차원 곡선 O X . 리본과 비슷
3차원 꽃피는 상자 O X .  
3차원 비행 물체 O X .  
3차원 텍스트 O O O 3차원 텍스트
내 그림 슬라이드 쇼 O X . 사진과 비슷
비어 있음 O O X 빈 화면
우주 공간 O X .  
움직이는 택스트 O X .  
춤추는 다각형 O O O 춤추는 다각형
Windows XP O O X Windows 로고
Windows 에너지 X O O  
검품형 X O O  
리본 X O O  
사진 X 0 X  
오로라 X 0 O  


3차원 텍스트, 빈 화면, 춤추는 다각형Windows 로고는 비스타에도 포함되어 있다. 그외에 슬라이드 쇼와 비슷한 사진이 추가되어 있지만 기능적으로 차이가 많아 일단 따로 처리했다. 새롭게 추가된 화면 보호기는 모두 비쥬얼 면에서 뛰어나다. 필자가 얼마전까지 화면보호기로 사용했던 거품형은 정말 예쁘다. 요즘은 사진을 이용해서 화면 보호기를 사용하고 있지만 이 사진도 기능적으로는 상당히 좋아졌다. 따라서 일단 새롭게 추가된 화면 보호기를 중심으로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Windows 에너지
검은 화면에 비스타 로고가 나타난 뒤 그림과 같은 화면이 반복된다. 그림이 작아서 잘 보이지 않지만 실제 적용하면 상당히 멋있는 화면이 나타난다.
거품형
화면 왼쪽 아래 귀퉁이에서 비누 방울이 보글 보글 올라오면 화면을 채운다. 실제 배경 화면은 바탕 화면으로 바뀐다.
리본
3차원 곡선과 비슷하지만 선이더 입체적이며, 색갈이 깔끔하다.

사진
내 그림 슬라이드 쇼처럼 사진 폴더를 지정하면 사진 폴더에 저장된 사진으로 슬라이드 쇼를 보여 준다. 내 그림 슬라이드 쇼가 사진만 지정할 수 있는데 반해 사진은 동영상을 지정할 수 있고 사진을 보여 주는 방법을 따로 지정할 수 있다. 그림은 여행 테마를 이용해서 사진을 보여준 경우이다.

오로라
이름처럼 북극의 오로라를 3차원으로 보여 준다.


추가된 화면 보호기 중 사진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3차원 가속을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가 있어야지만 사용할 수 있다.

비스타/시작 메뉴를 XP처럼 정렬하기 사실 컴퓨터는 상당히 개인화된 기기이다. 이러다... (7581) 2007-03-08
사진으로 만드는 환상적인 동영상, autoProducer LG-SV420에 포함된 기능 중 가장 마음... (11471)2007-03-07

QAOS.com에 게시된지 1년 이상된 자료와 관리자가 공개한 자료는 누구나 제한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QAOS.com의 자료를 퍼가는 것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가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QAOS.com과 많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퍼가기 보다는 링크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세상사는 이야기



RSS 구독 (익명 | 회원 | 강좌 | 포럼)
(C) 1996 ~ 2017 QAOS.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