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 업체로 도메인 이전하기
게시일: 2007/04/23 | 글쓴이: doa | 10392 번 | 프린트 | 메일


현재 필자가 보유 또는 관리하고 있는 도메인은 총 11개이다. 홈페이지 운영에 사용되는 도메인이 qaos.com, qaos.net, qaos.co.kr, qaos.kr로 네개이다. 블로그 운영에 사용되는 도메인은 offree.net, offree.com으로 두개이다. 나중에 에뮬게임 사이트를 만들려고 등록해둔 도메인이 gemul.com과 gemul.net. ibookm.com과 ibookm.co.kr은 매형 서점 홈페이지 용이고, neverin.net은 네이버를 사람답게 만들기위해 구입한 도메인이다. 이들 도메인은 다음 표처럼 총 6개의 업체에 분산되어 있다.

이렇게 여러 업체에 등록되어 있는 이유는 모두 등록할 당시 도메인 구입 비용이 싼 업체를 찾아 등록했기 때문이다. 일단 표를 보면 알 수 있지만 국내 도메인의 가격은 대부분 비슷하다. 싼 곳은 1,6500이고 역시 비싼 아이네임즈는 2,8600원이나 한다. 그러나 국제 도메인의 신규 등록 비용은 업체마다 상당히 차이가 있다. 현재는 통큰아이퀵도메인이 가장 싼 편인데 통큰아이는 신규 등록시 2000원을 할인해 주기 때문에 현재는 통큰아이가 가장싸다.

반면에 아이네임즈는 통큰아이에 비해 다섯배 이상 비싼 금액을 받고 있다. 기관 이전은 조금 싸지만 역시 만만치 않게 받고 있다. 이렇게 비싼 아이네임즈가 하나 포함되어 있는 것은 필자가 직접 관리하는 도메인이 아니고 이전 시기를 놓쳐 계속 아이네임즈에 등록하다보니 발생한 일이었다.

업체이름기관이전등록국내
티티피아 2,20002,20002,7500
offree.net, offree.com, qaos.com, ibookm.com
도레지 1,32001,98002,2000
gemul.com, gemul.net, qaos.co.kr
호스트웨이 990099001,6500
qaos.net
통큰아이 770055001,6500
neverin.net
퀵도메인 770077001,6500
qaos.kr
아이네임즈 1,76002,86002,8600
ibookm.co.kr


올초 티티피아에 등록되어 있는 도메인을 통큰아이로 바꾸려고 했지만 예전과는 달리 국제 도메인은 인증 코드를 요청하는 부분이 있어서 차일 피일 미루다 결국 통큰아이보다 비싼 티티피아에서 다시 등록을 하게됐다. 통큰아이에서 6개를 등록할 비용으로 티티피아에서 두개를 다시 등록하다 보니 속이 상당히 쓰렸고 그래서 이번 기회에 모든 도메인을 통큰아이로 통합했다.

도메인을 모두 통큰아이로 이전하다 보니 도메인 이전이 예전과는 다르게 바뀐 것을 알았다. 국내 도메인은 인증 코드없이 메일로만 이전 신청이 가능하지만 국제 도메인은 모두 인증 코드가 있어야 기관 이전이 가능했다. 그런데 문제는 이 인증 코드가 도메인 업체마다 발급받는 방법이 달랐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국제 도메인 기관 이전시 필요한 인증 코드를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국내에서 도메인 대행 업체가 워낙 많기 때문에 모든 업체에서 인증 코드를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하기는 힘들며 따라서 위에서 업근한 사이트만 설명하겠다.

티티피아
예전에는 도메인 가격이 가장 싼 업체였다. 그러나 이제는 제법 성장한 듯 가격은 아이네임즈와 비슷하다. 따라서 티티피아를 사용하는 경우 가급적 싼 다른 업체로 바꾸는 것이 좋다. 티티피아에서 인증 코드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일단 티티피아에 로그인한 뒤 도메인/정보변경 링크를 클릭한다.
  2. 목록에서 기관을 이전할 도메인의 정보변경 열에서 신청 단추를 클릭한다.
  3. 인증 번호 열의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이렇게 하면 도메인 관리자의 메일로 인증 코드가 전송된다. 문제는 이렇게 해도 인증 코드가 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는 점이다. 이 경우 고객지원/1:1 상담 링크를 클릭한 뒤 기관을 이전할 도메인을 적어 주면 수동으로 티티파이 측에서 인증 코드를 보내 준다.

도레지
도레지는 카페24에서 구글로의 메일 포워딩을 막아 어쩔 수 없이 카페24, qaos.co.kr, 구글 메일로 포워딩하기 위해 사용한 업체다. 카페24에서 소형 사이트로의 포워딩은 막지 않았고, 도레지에서는 메일 포워딩을 제공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요즘 메일은 구글 앱습를 이용해 메일 호스팅을 받기 때문에 이마저도 필요없어서 통큰아이로 통합하게 되었다.

  1. 일단 도레지 에 로그인 한 뒤 왼쪽 위의 회원 정보에서 보유 도메인의 숫자(3개)를 클릭한다.
  2. 목록에서 기관 이전할 도메인의 상세보기 열의 정보 단추를 클릭한다.
  3. 도메인 정보인증 정보에서 인증 코드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호스트웨이
예전에 도메인 이전을 7700원에 할 때 qaos.net만 이전했다. 그 후 가격이 다시 올라서 가격이 싼 통큰아이로 이전하게 되었다. 호스트웨이에서 인증 코드는 사이트 컨트롤로 로그인한 뒤 확인할 수 있다.

  1. 왼쪽 위의 도메인 관리를 클릭한다.
  2. 오른쪽 메뉴 중 Get Domain Authorization Code를 클릭한다.
  3. Auth Code를 복사한다. 이 Auth Code는 나중에 도메인 이전 확인을 할 때에도 필요하므로 잘 적어 두기 바란다.


기관을 이전하는 절차는 사이트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다. 기관 이전은 국제 도메인과 국내 도메인의 절차가 다르며 국제 도메인은 다음과 같은 제한 사항이 있다.

  • WHOIS 정보와 이전 신청서의 소유주 이름이 다른 경우
  • 인증 코드가 다른 경우
  • 새로 등록한 뒤 60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
  • 소유주의 전자 우편으로 메일을 받을 수 없는 경우
  • 만료일이 15일 이상 남지 않은 경우
  • 도메인이 만료된 뒤 45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


이전 절차는 사이트마다 다르지만 관리자의 전자우편으로 온 절차에 따라 진행하면 쉽게 기관을 이전할 수 있다.

덧글 국제 도메인을 이전하면 네임 서버는 바꾸지 않아도 된다. 국제 도메인은 네임 서버 정보도 함께 가기 때문이다. 국내 도메인은 꼭 네임서버 정보를 바꿔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서비스가 일시 중지 될 수 있다.


플래쉬 동영상 및 스트리밍 동영상을 내려받을 수 있는 Orbit 오늘 소개하는 Orbit은 ... (15455) 2007-05-01
티스토리 도메인 접속자를 독립 도메인으로 전환하기 나중에 따로 올리겠지만 티스토리... (13349)2007-04-23

QAOS.com에 게시된지 1년 이상된 자료와 관리자가 공개한 자료는 누구나 제한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QAOS.com의 자료를 퍼가는 것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가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QAOS.com과 많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퍼가기 보다는 링크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세상사는 이야기



RSS 구독 (익명 | 회원 | 강좌 | 포럼)
(C) 1996 ~ 2017 QAOS.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