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달라졌을까? 13 - 시스템 복원
게시일: 2007/05/23 | 글쓴이: doa | 16675 번 | 프린트 | 메일


Windows XP에는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시스템을 복구할 수 있는 방법으로 복구 콘솔(Recovery Console)과 시스템 복원(System Restore) 기능을 제공한다. 그러나 XP에서 제공하는 두 가지 방법 모두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거의 사용할 수 없는 무용 지물에 가깝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지원은 하지만 그 기능이 미약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자는 복구 콘솔 보다는 Windows PE를 주로 사용하며, XP의 시스템 복원 기능보다는 시스템 복원 기법 I - 레지스트리 하이브의 백업과 복구를 사용해 왔다. 이 방법을 이용해서 2003년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면서 설치한 운영체제를 작년 말 컴퓨터를 바꿀 때까지 계속해서 사용해 왔다.

먼저 XP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복구 도구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다.

복구 콘솔
복구 콘솔은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면 최소한 NTFS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따라서 부팅을 할 수 없을 때에도 최소한 운영 체제를 초기화할 수 있기 때문에 가끔 사용하는 기능이다. 그러나 사용할 수 있는 명령이 제한되고 접근할 수 있는 드라이브 및 폴더가 제한되기 때문에 운영 체제 초기화복원점을 이용한 복원이 아니라면 사실 쓰임새는 별로 없다. 아울러 SuperRCD처럼 다기능의 강력한 PE CD가 제공되고 있는 상황에서 필요성은 더 떨어진다.

시스템 복원
시스템 복원는 근본적으로 System Resotre 서비스를 필요로 하며 복원점을 생성하기 위해 너무 많은 시스템 자원을 소모한다. 아울러 운영 체제가 설치된 파티션만 복원점을 생성하지 않고 운영 체제가 설치되지 않은 드라이브까지 복원점을 만든다. 더 중요한 것은 막상 시스템을 복원이 필요한 시점에는 시스템 복원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부팅이 되야만 시스템 복원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부팅이 된다면 굳이 시스템 복원를 사용하지 않아도 복구할 수 있다. 즉, 정말 심각한 문제(부팅을 할 수 없는)에는 시스템 복원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필자는 시스템 복원 기능은 아예 끄고 사용해 왔다.


얼마 전 VirtualBox때문에 USB 드라이버가 잡히지 않는 현상을 경험했다. VirtualBox 사용시 주의 사항라는 글에서 알 수 있듯이 이 문제는 VirtualBox의 USB 필터 드라이브 때문에 발생한 현상이며, 지금은 문제를 해결했지만 처음 문제를 해결할 때에는 비스타에 내장된 시스템 복원 기능을 이용해서 복원했다. 비스타의 시스템 복원 기능은 XP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해 졌으며,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면 언제든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정도로 강화됐다.

따라서 필자는 XP에서는 시스템 복원 기능을 끄고 사용할 것을 권고했지만 비스타는 시스템 복원 기능을 반드시 켜고 사용할 것을 권고한다. 그러면 비스타(Windows Vista)의 시스템 복원 기능은 얼마나 달라졌을까? 일단 비스타 원본 DVD를 DVD 드라이버에 넣고 부팅하면 그림과 같은 시스템 복원 화면이 나타난다. 비스타는 하나의 DVD에 비즈니스판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판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자신이 설치한 비스타가 비즈니스판인지 아닌지 꼭 먼저 확인해야한다.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 복원 옵션은 다음과 같다.



시동 복구
Windows 부팅에 문제가 되는 요소를 찾아 해결한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소프트웨어적인 부팅 오류는 대부분 해결할 수 있다.



시스템 복원
XP의 시스템 복원과 마찬가지로 시스템 이전에 복원점을 이용해서 시스템을 복원한다. XP와의 차이점은 XP는 Windows를 부팅할 수 있어야 시스템 복원이 가능하지만 비스타에서는 원본 비스타 DVD만 있으면 시스템 복원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컴퓨터를 잘 사용하는 사람이든 아니면 초보자든 최소한의 복원이 가능하므로 비스타의 시스템 복원기능은 될 수 있다면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비스타의 시스템 복원은 운영 체제를 설치한 파티션만 복원점을 생성한다. 따라서 XP의 시스템 복원에 비해 지능적인 것을 알 수 있다. 이 복원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은 나중에 따라 팁으로 올리도록 하겠다.

Windows CompletePC 복원
이전에 백업한 파일을 이용해서 컴퓨터를 이전 상태로 복원한다. Windows CompletePC 복원 링크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백업 DVD나 드라이브를 찾으며, 백업 드라이브를 찾을 수 없으면 그림처럼 백업 DVD를 요구하는 창이 나타난다.



Windows 메모리 진단 도구
Windows Memory Diagnostic이라는 메모리 검사 도구를 실행한다.



지금 다시 시작하여 문제 확인을 선택하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한 뒤 메모리 검사를 수행한다. 컴퓨터를 처음 구입했다면 최소 반나절 정도 메모리 검사를 미리 실행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명령 프롬프트
XP에서 지원하는 복구 콘솔과 비슷한 명령창이 나타난다. 그러나 복구 콘솔 보다는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가 더 많다. 명령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외부 명령어는 그림과 같다.



시작 메뉴에 실행 추가하기 많은 사람들은 이전의 향수를 잊지 못한다. 운영 체제(Oper... (7037) 2007-05-23
비스타에서 시작/실행 창 띄우기 사실 비스타(Windows Vista)에서는 바뀐 부분이 상당... (10360)2007-05-23

QAOS.com에 게시된지 1년 이상된 자료와 관리자가 공개한 자료는 누구나 제한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QAOS.com의 자료를 퍼가는 것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가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QAOS.com과 많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퍼가기 보다는 링크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세상사는 이야기



RSS 구독 (익명 | 회원 | 강좌 | 포럼)
(C) 1996 ~ 2017 QAOS.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