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atNews를 이용한 RSS의 활용
게시일: 2007/10/29 | 글쓴이: doa | 9110 번 | 프린트 | 메일


컴퓨터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 중에는 RSS(Really Simple Syndication)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많다. 아주 간단한 배포(Really Simple Syndication)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RSS는 자기 사이트의 정보를 배포하는 표준적인 수단으로 XML 기반의 문서표준이다. RSS를 지원하지 않는 사이트에서 글을 읽기 위해서는 해당 사이트를 꼭 방문해야 하지만 RSS를 지원하는 사이트라면 굳이 해당 사이트를 찾아가지 않고 RSS 수집기를 이용해서 읽을 수 있다.

따라서 요즘은 사이트의 글을 RSS 수집기를 통해 읽는 사람도 많으며 HanRSS 구글 Reader 처럼 웹에서 RSS를 수집해 주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도 많다. 혹시 기억할지 모르지만 인터넷 초창기에는 자주 가는 사이트를 등록해두고 그 사이트에 새로운 글이 올라오면 자동으로 글을 읽어 오는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었는데 이런 프로그램과 비슷하다고 보면된다. 차이가 있다면 RSS라는 표준적인 기술을 사용한다는 점 정도이다.

RSS를 사용하는 방법은 앞에서 설명한 HanRSS와 같은 웹기반 수집기를 이용하는 방법과 QASO.com에 소개한 GreatNews와 같은 프로그램형 수집기를 사용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할 수도 있지만 필자는 주로 프로그램형 수집기를 사용한다.

웹 RSS 수집기의 장점PC를 켜지 않아도 사용자가 등록한 사이트의 RSS를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다는 점이다. 반면에 단점로그인을 해야하며, 프로그램형 수집기에 비해 기능이 조금 부족하다는 점이다. 프로그램형 RSS 리더의 장점로그인할 필요가 없으며 웹 RSS 리더에 비해 기능이 우수하다. 그러나 PC를 켜고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으면 RSS를 수집할 수 없다는 단점있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두 가지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프로그램형 RSS 수집기와 이 수집기를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사용해 보며 알 수 있지만 프로그램형 RSS 수집기는 의외로 상당히 편리한 기능을 제공한다.


  1. 준비물
  2. 설치 및 설정
  3. RSS 수집기 활용하기
  4. 맺음말
  5. 부록



1. 준비물 먼저 프로그램형 RSS 수집기가 필요하다. 프로그램형 RSS 수집기는 QAOS.com에서 예전에 소개한 GreatNews를 사용하는 것으로 하겠다. 깔끔한 RSS 리더, GreatNews라는 글에서 알 수 있듯이 이 RSS 수집기는 한글을 지원하며, 신문처럼 2단 읽기가 가능하고 광고 제거기능이 있다. 이 외에도 기사를 감시하는 기능, 기사를 특정 주제에 따라 수집하는 기능(꼬리표), Del.icio.us 와 같은 소셜 북마크에 북마크하는 기능을 지원한다. 이런 북마크를 사용자가 설정할 수도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에 따라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내려받기


GreatNews를 사용해서 RSS를 수집하려면 당연히 RSS 주소가 필요하다. 태터툴즈 텍스트큐브 를 사용하고 있는 블로그라면 대부분 RSS 주소는 http://블로그주소/rss 형태를 갖는다. 피드 통계를 이용하는 사람은 Feedburner Feedwave 와 같은 사이트를 이용하며 이 경우 RSS 주소는 따로 제공된다.

아울러 RSS를 이용하는 사람이 증가하면서 예전에는 신문사 중 극히 일부 신문사만 RSS를 지원했지만 요즘은 상당히 많은 신문사에서 RSS를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언론사의 RSS를 따로 등록하기 싫은 사람은 다음의 파일을 내려 받아 사용해도 된다.

프로그램 내려받기


GreatNews는 한글을 지원한다. 그러나 필자는 필자가 만든 언어 파일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필자가 만든 언어 파일을 사용하려면 위의 링크(GreatNewsK.zip)를 내려받아 사용하면된다. 신문사의 RSS 주소가 필요한 사람은 OPML 파일은 내려받아 사용하면된다. 이미 RSS 수집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사용하는 RSS 수집기에서 RSS 주소를 OPML로 내보낸 뒤 GreatNews에서 가져와서 사용하면된다.

2. 설치 및 설정 GreatNews를 설치하는 것은 아주 간단하다. Installer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exe 파일을 받았다면 바로 바로 실행해서 설치하면되고 .zip을 받았다면 압축만 설치할 폴더에 풀고 실행하면 된다.

  1. OPML 파일 가져오기
    1. GreatNews를 실행한 뒤 View/Language/Korean을 클릭해서 언어를 한글로 설정한다. 언어 지원이 완벽하지 않아 아직 영어로 출력되는 부분도 있지만 쓰기에 불편한 정도는 아니므로 필요하면 한글로 설정해서 사용하면된다.

    2. 왼쪽 창에서 불필요한 폴더를 모두 삭제한다. 필자는 All News Feeds, All News Watched, All Labels처럼 가장 위의 폴더를 뺀 모든 하위 폴더를 삭제했다.



    3. 도구/피드 가져오기(OPML/XML) 메뉴를 클릭한다.

    4. 파일에서 피드/그룹 가져오기를 선택하고 준비물에서 내려받은 OPML 파일을 지정한 뒤 다음 단추를 클릭한다.



    5. 가져올 피드와 그룹을 선택한 뒤 다시 다음 단추를 클릭한다.



    6. 다시 다음 단추를 클릭한 뒤 확인/마침 단추를 클릭한다.



    일단 OPML 파일을 가져온 뒤 특정 폴더(신문사)를 클릭하면 해당 피드에서 제공하는 RSS 값에 따라 기사를 읽어 온다. 동아닷컴은 한번에 200개의 RSS를 미디어칸은 100개의 RSS를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다.



  2. GreatNews 설정 국민일보를 클릭한 뒤 노컷 뉴스를 클릭하고 다시 국민일보를 클릭하면 그림처럼 기사가 없는 것으로 나온다.



    이 것은 GreatNews의 기본 설정폴더를 클릭하면 RSS를 읽고 다른 폴더를 클릭하면 이전 폴더의 모든 기사를 읽음으로 설정(국민일보와 노컷뉴스의 기사수가 표시되지 않음)하고, 읽지 않은 기사만 화면에 표시되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따라서 이런 기본 설정을 사용하기 편하게 바꾸어야 한다. 바꾸는 것이 좋은 항목은 다음과 같다.

    • 도구막대/기사에서 두번째 다운메뉴읽지 않은에서 모두로 바꿈 이 옵션을 바꾸면 읽은 것(목록만 확인한 기사)도 화면에 표시되기 때문에 기사를 찾는 것이 수월하다.

    • 도구/옵션/General에서 알림 영역으로 최소화, 끝낼 때 최소화 선택 이 옵션을 바꾸면 알림 영역에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해서 GreatNews를 종료해야 하기 때문에 실수로 GreatNews를 종료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도구/옵션/Features에서 Blog This 선택 이 옵션을 선택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북마크 사이트(예:HanRSS)에 북마크할 수 있다.


일단 설정하고 나면 사용하는 방법은 상당히 간단하다. 자체 내에 브라우저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것하고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면 된다.



그림처럼 새로 올라온 기사(목록을 확인하지 못한 기사)는 오른쪽에 노란색의 별이 표시되며, 목록을 확인한 기사는 회색의 별이 표시된다. 또 기사는 제목, 그림, 일부 내용이 그림처럼 2단으로 표시된다. 사실 신문을 통해 읽는 것보다 RSS 수집기를 통해 읽는 것을 더 좋아하는 이유는 RSS 수집기를 통해 읽으면 신문사의 의도적인 편집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기사 아래쪽에는 Label This(꼬리표), Blog This(북마크), Del.icio.us 링크가 추가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나중에 따로 설명하겠지만 Label This는 기사에 꼬리표를 다는 옵션이고 Blog this는 HanRSS처럼 사용자가 지정한 북마크 사이트에 북마크할 때 사용된다. Del.icio.us는 유명한 소셜 북마크 사이트인 Del.icio.us에 북마크하는 옵션이다.

3. RSS 수집기 활용하기 RSS 수집기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 보자. 부가적으로 지원하는 기사 감시 기능, 꼬리표 기능, 북마크 사용자 설정 기능을 이용하면 상당히 편리하게 RSS를 관리하고 사용할 수 있다.

  1. 기사 감시하기 먼저 기사를 감시하는 기능을 먼저 살펴보자. 기사 감시는 기사에 포함된 검색어를 찾아 수집해 주는 기능으로 특정 사안에 대해 한꺼번에 확인할 때 사용하는 기능이다. 요즘은 대선이고 각 대선 주자의 행보가 자못 궁금하기 때문에 필자는 문국현, 정동영, 이회창, 이명박을 감시하고 있다.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All News Watches에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한 뒤 추가/기사 감시를 클릭한다.

    2. 감시할 단어감시할 단어(예: 이회창)을 입력하고 이름도 적당한 이름(예: 이회창)으로 바꾼다. 적당한 옵션을 선택한 뒤 다음 단추를 클릭한다.



    3. 감시할 피드를 선택한 뒤 마침 단추를 클릭한다. 신문사 기사를 감시하는 것이므로 필자는 신문사만 선택했다.



    기사 감시를 추가하고 신문사 폴더의 기사 목록을 기사 감시에서 설정한 색상으로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감시하고 있는 기사(예: 이회창)을 클릭하면 감시하고 있는 기사가 모두 모여있는 것을 알 수 있다.



  2. 꼬리표 붙이기 꼬리표 붙이기는 주제에 따라 기사를 묶을 때 사용한다. 한 예로 이회창, 대선출마할까? 에 대한 글을 쓰기 위해 이명박 대 이회창이라는 꼬리표를 만들고 RSS 수집기로 글을 읽다가 주제에 적당한 글을 만나면 Label This 링크를 클릭해서 꼬리표를 붙인 뒤 이 꼬리표에 올라온 글을 이용해서 이회창, 대선출마할까? 라는 글을 마무리했다. 따라서 이 글에는 다른 글에 비해 링크가 상당히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1. All Labels에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한 뒤 추가/꼬리표를 클릭한다.

    2. 꼬리표에 적당한 이름(예: 이명박 대 이회창)을 입력하고 OK 단추를 클릭한다.

    3. RSS 피드를 클릭한 뒤 글의 주제에 맞는 기사를 보면 기사 바로 아래쪽의 Label This를 클릭한 뒤 적당한 꼬리표를 선택한다.



    4. 이런 방법으로 적당한 기사를 모은다.


    이렇게 한 뒤 All Labels에서 이전에 선택한 꼬리표를 선택하면 관련된 글이 하나의 라벨에 모여있기 때문에 글을 읽거나 다른 글을 쓸 때 참조하기 쉬어진다.

  3. 북마크 사용자 설정하기 GreatNews를 이용하면 글을 읽다가 글이 마음에 드는 경우 HanRSS 와 같은 북마크 사이트에 북마크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북마크는 Del.icio.us이지만 필요하면 얼마든지 사용자가 좋아하는 북마크 사이트를 추가할 수 있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북마크 사이트 설정
      1. 도구/Features/블로그 도구 설정 단추를 클릭한다.
      2. 이름사이트 이름(예: HanRSS), 형식에 Generic, URL에 적당한 주소로 설정한다.
        HanRSS URL의 예 http://www.hanrss.com/bookmarks/add_link.qst?url=%LINK%&title=%TITLE%
      3. 저장 단추를 클릭하고 닫기/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더 많은 북마크 사이트의 주소는 부록을 참조하기 바란다.

    2. 북마크 하기 기사의 목록을 읽다 해당 기사를 북마크하고 싶으면 Blog This를 클릭한 뒤 원하는 북마크 사이트를 선택하면된다.



4. 맺음말 최근 며칠간은 도무지 글을 써지지 않는다. 그래서 블로그에 간단한 글만 올리고 있다. 아무래도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이 떨어지는 것이 아닌가 싶어서 RSS를 활용하기로 했다. 웹에서 제공하는 RSS 리더도 많고 설치형 프로그램도 많았지만 마땅히 마음에 드는 RSS 수집기를 찾기 힘들었다.

구관이 명관이라고 얘전에 QAOS.com에서 소개한 GreatNews를 다시 써보니 그동안 찾아왔다는 다른 RSS 수집기 보다는 나은 기능을 제공하고 필자가 주 운영체제로 사용하고 있는 비스타에서도 아무런 문제 없이 동작하기 때문에 이번기회에 GreatNews를 이용해서 RSS를 활용하는 방법을 팁으로 올리게되었다.

5. 부록

원격 데스크탑에서 Ctrl-Alt-Del 키 사용하기 필자가 XP에서 가장 인정하는 기능 중 하... (18070) 2007-11-02
텍스트큐브에 구글 CSE 달기 지난 달에는 텍스트큐브 공헌자 모임에 다녀왔다. 특별히 ... (8009)2007-10-07

QAOS.com에 게시된지 1년 이상된 자료와 관리자가 공개한 자료는 누구나 제한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QAOS.com의 자료를 퍼가는 것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가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QAOS.com과 많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퍼가기 보다는 링크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세상사는 이야기



RSS 구독 (익명 | 회원 | 강좌 | 포럼)
(C) 1996 ~ 2017 QAOS.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