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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정말 비스타의 에어로가 뽀대만 나는 된장기능일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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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회원
  게시일: 2008-11-28 21:25||
흔히 에어로는 화려한 시각적 요소로 Masturbation하는것 이외에는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으면서 쓸데없이 리소스만 많이 차지하는 기능으로 평가되는 경우가 많더군요.

그런데 에어로의 주목적은 GUI의 안정성과 멀티태스킹 성능의 향상에 있습니다. 즉 에어로를 제대로 사용할 여건만 된다면 에어로를 끄는것보다 오히려 높은 퍼포먼스를 보입니다. 비주얼 따위는 덤으로 따라주는 것에 불과합니다. 저는 에어로가 비주얼적으로 아무런 이득을 주지 않더라도 에어로를 활성화시킬겁니다.

에어로 사용시 퍼포먼스가 오히려 향상되는 이유는 하드웨어 가속을 이용한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CPU가 아닌 GPU가 처리하는 일이기 때문에 CPU의 부담이 줄어들고, CPU가 바쁠때도 GUI에 일체 지장이 가지 않게 됩니다.

에어로를 사용하지 않으면 하드웨어 가속을 하지 않고 CPU가 GUI를 다 처리하게 되는데 그건 여러가지 부작용을 초래하죠.
간단한 예로 시스템에 부하가 걸렸거나 개별 윈도에 문제가 생긴경우 드래그하니 궤적이 주르륵 남고 끄니깐 흔적이 지저분하게 남고 창이나 우클릭 메뉴가 얼어서 꼼짝도 안하고 이러는 경우를 컴퓨터를 쓰면서 여러번 겪어보셨을 겁니다.

네, 에어로에서는 일어날 수가 없는 현상이지요. 전 여태까지 비스타 쓰면서 그런 경험을 단 한번도 해본적이 없습니다. GUI는 GPU가 처리하고, CPU는 제할일만 하면 되는 상황이니 순조롭게 진행될수밖에요.

에어로만 있으면 프라임95나 린팩같은걸로 일부러 CPU점유율 100%로 땡기고 여러가지 가벼운 작업 동시에 돌려도 부드럽게 잘되는데 XP에서는 쿼드코어를 쓴다 해도 어려운 일입니다.

너무 찬양만 한거같은데 사실 단점 또한 인지하고 있습니다.
사실 비스타는 하이 퍼포먼스를 위한 OS이고 그걸 못박는 요소 중 하나가 에어로이지요. "난 똥컴이라 에어로켜면 더느린데 어쩌라고" 라고 하면 사실상 할말이 없어집니다.

에어로에서 퍼포먼스가 오히려 향상되는 조건은 이정도죠.
1. (제 경험상) 지포스 6시리즈 및 라데온 X시리즈 이상. (내장그래픽 제외*)
DX10이 지원되는 지포스 8시리즈나 라데온 HD2시리즈 이상이라면 그냥 훨훨 날아다닌다고 보시면 됩니다.
2. VRAM확보. 내장그래픽은 일반적으로 없죠* 대부분의 내장형으로 쓰려면 최신이여도 메모리를 엄청 먹게됩니다.
아무튼 VRAM이 없다면 시스템 메모리에서 에어로를 위한 메모리를 충원해야 하죠.
VRAM이 충분하면 에어로 활성화시 메모리가 오히려 절약됩니다. 저같은 경우 사용량이 60MB정도 감소하는군요.

*주:특수한 경우로 마더보드에 내장그래픽을 위한 VRAM까지 온보드된 경우도 있지만 마더보드 자체가 고가라 잘 안쓰더군요.

결론은 에어로를 가동하기에 충분한 여건이 되신다면, 화려한 비주얼에 눈꼽만큼의 관심이 없거나 오히려 거부감이 들더라도 에어로를 사용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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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회원
  게시일: 2008-11-28 21:32||
기능의 향상과 UI의 발전이 항상 나란하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도록 유도하는게 그만큼 힘들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Anonymous (0)
비회원
  게시일: 2008-11-29 11:53||
에어로는 뽀대만 나는 된장 기능이 맞습니다. 기본적으로 에어로는 시각 효과를 위한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시각 효과외에 다른 효용은 없습니다. 에어로의 기능으로 알고 있는 기능은 에어로의 기능이 아니라 DWM의 기능입니다. DWM이 켜져야 에어로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DWM과 에어로를 혼용한 것이 아닌가 싶군요. DWM을 켜고 에어로를 끄면 더 좋은 효과가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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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회원
  게시일: 2008-12-01 09:34||
artech 님의 말에 동의합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 상에 존재하는 GDI 영역을 윈도우가 아닌 DirectX 의 3D 영역에다가 할당해 버리는 기능은 DWM 의 기능을 가지는 비스타용 비디오 드라이버를 깔았을 때 벌어질 수 있는 기능입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쉬운 방법으로 에어로를 키면 그 기능이 켜지는 거죠...
하지만, 에어로를 끄고 DWM 기능을 활성화 한다는 것도 일반적인 사용자가 하기에는 힘든 기능이긴 합니다..
결론적으로는 에어로는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 GDI를 GPU에 할당하기 가장 쉬운 예가 아닌가 합니다...
답하다가 보니 애매하게 되었지만, 첨에 insanity16님의 말도 그렇게 틀린 말은 아니란 얘기를 드리고 싶었습니다..
Anonymous (0)
비회원
  게시일: 2008-12-01 14:19||
음 DWM이 에어로와 별개라는 것은 처음 알았네요. 일반적으로 에어로를 끌경우 DWM도 비활성화되니 말이지요.
에어로 없이 DWM만 활성화하는게 가능하다면 GUI는 GPU로 할당되되 에어로에 메모리를 소진하지 않으니 결론적으로 최적의 퍼포먼스를 발휘하려나요.
그런데 적어도 MS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아닌이상 그걸 일반론으로 보기엔 조금 힘든 감이 있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Anonymous (0)
비회원
  게시일: 2008-12-01 18:47||
API에서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드러내놓고 지원하지 않지만 지원은 이미 되는 기능입니다.
Anonymous (0)
비회원
  게시일: 2008-12-03 13:07||
인용
음 DWM이 에어로와 별개라는 것은 처음 알았네요. 일반적으로 에어로를 끌경우 DWM도 비활성화되니 말이지요.

DWM 같은 경우는 서비스로 존재합니다.
에어로를 끌려면 단순히 Window 색상 및 모양에 가서 투명하게 표시를 끄면 일단 에어로의 가장 큰 기능이 빠집니다. 하지만 작업관리자에 가보시면 DWM.exe가 존재하는 것을 아실겁니다. 이건 서비스에 보시면 Desktop Window Manager Session Manager 서비스가 켜져 있는 것을 보실텐데요..
이게 DWM 이란 겁니다. 이걸 끄면 DWM 서비스가 중지되죠. 이게 되는지 안되는지 보실려면 곰플레이어 같은데 보면 Overlay mixer 가 선택이되고 실행이되면 DWM 서비스가 꺼져 있는 거구요.. 선택이 안되면 DWM 서비스가 켜져 있는겁니다.
그럼 이게 어떨때 좋으냐 하면, 그냥 심플하게 확인하는 건 2 monitor 시스템에서 두개의 모니터 사이에 동영상을 위치시키면 기존 Overlay Mixer 의 경우는 죽어버리기도 하고 잘 되야 둘중에 한쪽은 동영상이 안나오는데 DWM 서비스를 키면 양쪽에서 다 부드럽게 재생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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